[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두 달 연속 20조원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도 20조원을 넘었다.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규모 할인행사 효과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쇼핑이 일반화되면서 가격비교를 통해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1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8,42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3.0%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여행·교통서비스가 전년동월대비 28.3% 증가했고, 음·식료품(12.9%), 의복(13.0%)에서도 늘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이 2조5,670억원으로 12.3%를 차지했으며, 의복(10.8%, 2조2,541억원), 음식서비스(10.4%, 2조1,685억원) 순으로 높았다.

또한,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2,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1% 증가했다. ​

다만,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1%로, 전년동월대비 0.6%포인트(p) 소폭 감소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주변기기(-4.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6.1%), 여행·교통서비스(21.1%), 가전·전자(20.7%)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4.0%), 음·식료품(12.7%), 의복(10.8%)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아동·유아용품(81.6%), 애완용품(81.4%) 순으로 높았다.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전용몰은 11.7% 증가한 15조 9,00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7% 증가한 4조 9,418억원을 기록했다.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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