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8·8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 후속조치
서울 서초 서리풀 그린벨트 해제 2만호 공급
고양 대곡·의왕 오전왕곡·의정부 용현 3만호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서울 강남 생활권인 서초 서리풀 지구에 2만호, 펜타역세권인 경기 고양 대곡, 의왕 오전왕곡, 의정부 용현 3개 지구에 3만호 등 수도권 4곳 신규 택지에 5만호가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5일 ‘8·8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양질의 주거와 일자리 제공이 가능한 서울과 서울경계로부터 약 10㎞ 이내 지역 4곳에 5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먼저 서울 서초구 서리풀 지역은 2만호가 공급된다. 사업지는 서초구 원지동, 신원동, 염곡동, 내곡동, 우면동 일원 221만㎡(67만평) 면적이 대상이다.
내집 마련 선호도가 가장 높고 공급 물량이 많은 지역이다. 지구 인근에 신분당선(청계산입구역), GTX-C(양재역) 등 철도 접근성이 높고 경부고속도로·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분당내곡 도시고속도로 등 지역 간 이동이 편하다.
이 지역은 이미 훼손돼 개발제한구역으로 보존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이다.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여 해제면적을 최소화했고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공공주택 중심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 지구에 공급되는 2만 세대 중 주택의 55%(1만1,000호)는 신혼부부용 장기전세주택Ⅱ(미리 내 집)을 공급, 젊은층·신혼부부 등 미래세대를 위한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하고 육아친화적인 주거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양 대곡 역세권에는 내곡·화정동 등 199만㎡(60만평) 면적에 9,400호가 공급된다. 고양대곡 역세권은 5개 노선이 만나는 철도교통 요충지로 개발압력이 높다. 서울시 경계에서 약 8km 동북측에 위치하고, 서측에는 일산신도시, 동측에 고양 화정지구와 접해 있다.
GTX-A,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교외선 5개 철도가 지나는 대곡역과 수도권제1순환도로, 강변북로(자유로), 서울문산고속도로 등 수도권 주간선 도로망과 인접하다.
의왕 오전왕곡은 의왕시 오전동, 왕곡동 일원 187만㎡(57만평) 면적에 1만4,000호가 공급된다. 의왕 오전왕곡은 경수대로·과천봉담간 도시고속화도로에 연접한 부지에 산업기능 유치 잠재력이 높은 곳으로, 난개발이 우려돼 계획적 개발이 요구된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지구 내 친수공간이 풍부해 정주환경이 우수하고, 인접한 과천지식 정보타운 등과 연계한 의료·바이오 산업유치에 유리한 만큼 자족기능 확보를 통한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직주근접 생활공간 조성이 전망된다.
서울시 경계에서 약 10㎞ 남측, 의왕IC 인근으로 인접지역에 의왕군포 안산 신도시, 의왕고천지구, 의왕백운밸리 등이 위치하며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경수대로(국도1호선)가 인접하다.
의정부 용현에는 의정부 신곡동, 용현동 일원 81만㎡(24만평) 면적에 7,000호가 공급된다.
의정부 용현은 군부대로 인해 양호한 입지여건에도 주변 도심과 단절돼 오랫동안 개발이 되지 못한 곳이다. 주변에 개발 중인 법조타운과 기존도심 등을 연계해 통합생활권 조성이 필요한 지역이다.
서울시 경계에서 약 3km 북측, 의정부시 중앙에 위치하며 주변으로 의정부법조타운, 의정부고산·민락 공공주택지구 등이 위치하며 탑석역(7호선 2026년 개통)‧회룡역(1호선)이 0.7km 거리에 있다. 동부간선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세종포천고속도로도 가깝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선제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안정적 주택 공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만큼 서울, 경기도 등 지자체와 함께 젊은 세대에게 합리적 가격으로 우선 공급을 추진하고 앞으로도 수요가 있는 곳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개발제한구역 일부 해제를 통해 서울의 높은 주거비로 자녀계획을 망설이는 신혼부부들에게 아이 낳을 ‘결심’과 ‘확신’을 심어줄 것”이라고 했다.
김동연 경기도 지사는 “역세권에 주거와 첨단산업 복합개발을 통해 첨단산업을 키우고, 개발제한구역보다 더 친환경적으로 조성해 청년들에게 더 나은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 기회타운’ 방식으로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신규택지 발표에 대해 장기적인 주택공급 신호인 점은 긍정적이지만 지방자치단체별 협의가 필요하고 토지수용 및 보상 등 절차를 고려하면 단기간 내 시장안정 효과를 주기엔 무리가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 랩장은 “이번 발표는 장기적 주택공급 신호와 양질의 택지확보라는 장점이 있지만, 지자체별 특화계획이나 주변 연계개발을 지자체와 협의해야 하거나 지구지정(2026년 예정) 및 지구계획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택지보상 등을 고려하면 2029년 첫 분양, 2031년 첫 입주라서 2025년과 2026년 수도권 아파트 준공 물량 부족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함 랩장은 “이번에 발표한 택지의 상당량은 신혼부부용 장기전세 주택 등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집중될 예정이라서 서초 서리풀지구 같은 알짜 입지는 일반분양 물량을 놓고 당첨을 위한 세대 간 눈치 보기가 치열할 전망”이라며 “서울과 경기권의 도시 연담화를 막고 미래세대를 위한 유보지 목적인 그린벨트를 개발한다는 면에서 환경 보존을 강조하는 시민단체와의 갈등 중재나 임대주택 공급 비중이 높아 택지개발을 반대하는 지역 내 님비(not in my backyard) 목소리 대응 및 돌파도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2월 제시된 비수도권의 그린벨트 해제는 지역전략산업의 추진을 요건으로 삼았던 반면 이번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는 주택용지를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며 “또 택지나 정책 발표 내용이 구체적일수록 시장심리에 반영되지만 아직은 즉각 영향을 줄만큼 구체적인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연구위원은 “강남권 그린벨트 해제를 하더라도 신규 공급 규모는 예상 가능하고 서울 집값을 잡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큰 정책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공사기간이 실제 공사기간보다 길어지는 사례가 흔하고 그간 3기 신도시 입주 지연 경험을 고려하면 2031년 입주 가능성은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