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로보틱스 U시리즈 모델 ‘UH035’ ⓒHD현대
▲HD현대로보틱스 U시리즈 모델 ‘UH035’ ⓒHD현대

오는 23일 열리는 ‘대구 미래혁신기술박람회’서 중소형 ‘U시리즈’ 첫 공개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HD현대로보틱스가 새 산업용 로봇 ‘U시리즈’를 출시한다. 

HD현대의 로봇부문 계열사인 HD현대로보틱스는 이달 23~26일 나흘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미래혁신기술박람회(FIX) 2024’에서 U시리즈 4종을 처음으로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FIX 2024는 로봇·미래모빌리티·인공지능·반도체 등 최신 기술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첨단산업 기술 박람회다. 이 박람회에는 국내외 450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FIX 2024에서 첫선을 보이는 HD현대로보틱스의 U시리즈는 기존 로봇 대비 무게와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이고 작업 반경이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U시리즈는 구조설계를 최적화해 크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기존 대비 로봇의 자체 무게를 최대 12% 감량하고 작업 시간을 최대 11% 단축했다. HD현대로보틱스는 이를 통해 생산라인 배치를 최적화하고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동일한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는 다른 중소형 모델과 비교했을 때 최대 수준의 작업 반경을 제공하고 넓은 작업 반경을 확보하기 위해 더 큰 로봇을 구입해야만 했던 고객들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U시리즈는 아크용접, 핸들링 및 머신텐딩 분야에 최적화돼 자동차 제조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생산 시설에 광범위하고 적용할 수 있다. 아크용접은 순간적인 강한 전기로 발생하는 열로 금속을 녹여 결합하는 용접 방식을 말하며 머신텐딩은 공작기계에 가공물을 투입하고 완성품을 꺼내는 작업을 간편하게 로봇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의미한다. 

HD현대로보틱스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월부터 사전 구매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보증기간 연장 ▲부품 할인 ▲특별 할인가 적용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대표는 “이번에 출시되는 U시리즈를 필두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폭넓은 라인업을 바탕으로 HD현대로보틱스의 우수한 제품 기술력과 솔루션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로보틱스는 2026년까지 협동로봇을 포함한 10종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총 50여개의 산업용 로봇 라인업을 구축하고 산업용 로봇시장의 국내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