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도시 정비기본계획안 공간구조 개선 계획. ⓒ국토교통부
▲분당신도시 정비기본계획안 공간구조 개선 계획. ⓒ국토교통부

특별정비구예정구역 전체 9만6,000가구 대상 정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1기 신도시 중 가장 규모가 큰 분당신도시가 기준 용적률 315%로 높여 재건축된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성남시는 이날 분당 신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을 공개하고 주민공람을 시작한다.

분당신도시는 ‘다시 도양하는 분당신도시’를 비전으로 ▲첨단과 혁신의 도시(4차 산업 특별도시 조성) ▲특화도시(역세권 등 특화전략 구축) ▲세대 공존을 위한 도시(세대 공존의 Aginig in Community 도시 조성)라는 세 목표에 따라 정비될 계획이다. 분당 신도시 기존 용적률은 315%가 적용된다. 기존 특별정비예정구역 평균 용적률은 174%인데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이를 통해 주택 5만9,000호 추가 공급이 가능한 기반이 마련된다.

기본계획에 따라 성남시는 특별정비예정구역 내 9만6,000호에 대해 올해 선도지구 8,000호(+1~2개 구역)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매년 9만6,000호의 10% 수준인 8,000~9,000호를 선정하는 등 매년 일정물량을 꾸준히 정비할 계획이다. 또 성남시는 선제적으로 광역교통 관련 문제점을 진단해 수요예측 기반의 교통대책을 수립하고 광역교통축별 혼잡 수준을 고려한 혼잡 완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성남시가 광역교통 시행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성남시는 오리역세권 일대를 특별정비예정구역(중심지구 정비형)으로 지정해 첨단산업·기술이 결합된 성장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오리역세권 일대 정비를 통한 자족기능 확보가 신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우진 국토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지난달 14일 중동·산본, 30일 평촌에 이어 이번 분당 신도시 기본계획이 공개됐다”며 “국토부는 광역교통, 금융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항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남 분당 이후 기본계획 공개 예정인 고양 일산을 포함해 1기 신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선도지구 공모 일정을 예정대로 차질없이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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