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의 중동 자회사 CJ ICM이 이라크 움 카스르(Umm Qasr)항에서 초중량물 운송을 준비하는 모습.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의 중동 자회사 CJ ICM이 이라크 움 카스르(Umm Qasr)항에서 초중량물 운송을 준비하는 모습. ⓒCJ대한통운

이라크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 참여…엔지니어링 기술 등으로 안정적 물류 수행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CJ대한통운이 정교한 하중 분산 기술을 기반으로 이라크 초중량물 운송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며 글로벌 프로젝트 물류 분야 강자로 주목 받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이 이라크에서 총 무게 110만톤 규모의 중량물들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물류를 마쳤다고 5일 밝혔다. 프로젝트 물류는 사회기반시설 설치와 생산시설물 건설 등 대규모 공사에 필요한 자재들을 공사 기간에 맞춰 운송하는 물류를 말한다.

​CJ ICM은 이라크 정유공장 고도화 설비공사 프로젝트에 참여해 지난 2023년 6월부터 10개월에 걸쳐 석유정제시설, 건설자재 등 대규모 설비들의 물류를 수행했다. 이라크 움 카스르(Umm Qasr)항에 하역된 기자재들을 대상으로 항만보관·통관을 진행하고 항에서 약 95㎞ 떨어진 바스라(Basrah) 지역 인근의 공사현장까지 운송했다. 운송 목록에는 길이 최대 84m, 무게 50톤에서 890톤에 달하는 268개의 다양한 종류의 중량물들이 포함됐다.

​이라크 프로젝트 물류 성공 배경에는 CJ ICM의 '엔지니어링(Engineering)' 기술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 기술은 화물·기후·지형 특성에 맞춰 투입해야 할 운송장비·고박장치·전문인력 등 세부 계획을 과학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화물의 하중을 정교하게 분산시켜 차량 전복과 화물 파손 등의 위험상황을 예방하고 도착 예정일을 준수함으로써 공사 현장에 필요한 기자재들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었다.

​이라크는 사막지형으로 인해 지반이 약한 곳과 비포장도로가 많고 4~6월에는 모래바람이 강하게 불어 중량물 운송 시 더욱 정교한 하중 분산이 요구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에 CJ ICM은 특수운송장비 SPMT(Self-Propelled Modular Trailer, 자체 추진 모듈 트레일러)를 운송기간 동안 총 950대를 투입했다. 이 장비는 레고처럼 전면·후면·측면으로 서로 연결될 수 있어 화물의 체적에 따라 적재 공간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고 화물의 하중도 분산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화물의 체적을 고려해 운송에 걸림돌이 되는 교량·신호등·표지판 등을 임시로 철거하고 전력선을 지하화하는 등 전문적인 토목 공사 작업도 함께 이뤄졌다. 사전에 현지 정부로부터 특별 운송허가를 받아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에는 중량물 운송 전문가를 비롯해 경찰 호위대와 토목기술자 등 총 263명의 전문인력이 투입됐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그동안 원전 기자재 운송, 고대유적지 운송 등을 통해 축적한 프로젝트 물류 운영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이번 이라크 석유정제시설 운송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초격차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K-방산, 원전, 프로젝트 물류 분야의 선도자로서 입지를 굳히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의 물류 국격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