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함정 원천기술 선점…113조원 규모 함정시장 공략 목표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HD현대가 함정기술연구소를 출범시켰다. 앞으로 10년간 113조원 규모의 미래 함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HD현대는 17일 판교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함정기술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함정기술연구소는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의 함정기술센터를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이 연구소는 HD한국조선해양 내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조직으로 운영된다.
미래기술연구원은 HD현대의 R&D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조직이다. 미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해 그룹 내 주요 사업군에 필요한 응용 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D현대는 이번 함정기술연구소 출범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함정시장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융합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미래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전동화, 디지털, 인공지능(AI) 기술의 신속한 접목이 가능해져 미래 함정 원천기술 선점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미래기술연구원은 전기 추진 함정의 핵심인 드라이브(선박 추진용 전력변환장치)를 독자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한 상선용 AI 솔루션의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HD현대는 해군의 차세대 함정 개발과 함께 수출 함정용 모델을 개발해 글로벌 함정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영국 군사 전문지 ‘제인스’에 따르면 올해부터 앞으로 10년간 신규 발주가 예상되는 함정 수는 1,100척으로 113조원 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D현대는 신설된 함정기술연구소를 거점으로 ▲함정 전동화 ▲무인 함정 개발 ▲수출 함정 경쟁력 강화 등 3대 함정사업 핵심 전략을 추진해 글로벌 함정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이와 함께 HD현대는 함정 분야 우수 전문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함정을 중심으로 특수선 시장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함정기술연구소를 세계 최고 함정 기술의 요람으로 만들어 한국이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힘을 보태자”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1975년 한국 최초의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을 시작으로 뉴질랜드, 페루, 필리핀 등으로부터 18척의 해외 함정을 수주했다. 현재까지 총 106척의 함정을 건조한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미국 해군과 함정정비협약(MSRA)을 맺고 미군 함정 유지보수(MRO)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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