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순익도 늘어...엔터프라이즈 성장세 뚜렷
[SRT(에스알 타임스) 방석현 기자] SK텔레콤은 연결 기준 1분기 매출,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0.8% 늘은 4조4,746억원, 4,98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순이익도 전년비 19.6% 증가한 3,619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유무선사업의 고른 성장으로 매출이 늘었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당기순이익은 투자자산 관련 영업 외 수익 증가에 따른 것이다.
1분기 실적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비통신 영역의 확고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사실이다.
SK텔레콤은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여 올해 AI 인프라, 인공지능 전환(AIX), AI서비스 3대 핵심 영역의 구체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AI 사업의 기반인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데이터센터 사업이 지속적인 가동률 증가에 힘입어 26%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SK엔무브, 사피온 등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AI 데이터센터 솔루션 패키지를 준비 중이며, 미국 서버 제조 기업인 슈퍼마이크로(Supermicro)와 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Lambda) 등 글로벌 사업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AIX 영역 중 모바일 사업에서는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1,593만명, 유료방송 가입자 959만명, 초고속 인터넷 699만명을 확보해 성숙단계인 유무선 사업에서 가입자 순증을 지속 이끌어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성장했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매출이 전년비 40% 증가해 엔터프라이즈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엔터프라이즈 AI 영역에서는 최근 선보인 AI 동시통역 솔루션 ‘트랜스토커’와 같은 혁신 제품을 지속 발굴해 B2B 사업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구독서비스 T우주는 유튜브 프리미엄 패키지에 힘입어 1분기 말 기준, 월간 실사용자가 260만명을 넘어섰다. SK텔레콤은 상반기 중 T우주를 ‘구독마켓’으로 발전시켜 제휴 범위를 확대하고 국내 대표 구독 서비스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