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사진 왼쪽)과 응옌반푸엉 성장이 10일 비대면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사진 왼쪽)과 응옌반푸엉 성장이 10일 비대면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

-후에성 스마트시티 개발 위한 업무협약 맺어

[SRT(에스알 타임스) 이정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베트남 중부 후에성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및 경제구역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베트남 후에성과 스마트시티 협력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10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5회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행사 중 비대면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에서 이원 생중계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후에성 내 도시개발 및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스마트시티 전략, 정책, 기본계획,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있어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후에성은 베트남 중부권에 있는 인구 113만명의 도시로 인도차이나 반도 경제 회랑 중 하나인 EWEC(East West Economic Corridor)의 동측 관문의 전략적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중부지역은 북부·남부와 비교했을 때 저렴한 노동력 및 토지비 확보가 가능하고, 향후 발전 가능성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후에 스마트미디어시티는 면적 39만6,000㎡로 후에시 중심부 안반정 신도시 내에 있다. LH는 이 지역을 미디어·메디컬·교육에 특화된 스마트시티로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후에 스마트미디어시티는 향강(Huong River)을 중심으로 북측으로는 베트남 응우엔 왕조의 문화유산인 시타델(Citadel)에 인접하며 남측으로는 프랑스 통치시절의 가로망체계를 기본으로 한 신시가지에 있다. 푸바이 국제공항과 약 12km, 쩐마이항만에 위치한 쩐마이랑꼬 경제구역과는 45km 거리에 있다.

후에성 쩐마이랑꼬 경제구역은 일반 산단 등 3개 구역으로 구분돼 1,815만㎡ 규모로 조성돼 있다. LH는 우선적으로 1단계 일반 산업단지 115만㎡를 추진할 예정이다.

LH는 그간 신도시 개발로 보유한 경험과 기술들을 접목해 베트남에서의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김현준 LH 사장은 "앞으로 민간부분과 동반진출을 바탕으로 베트남 후에성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베트남 공공주택 등 양국 간 협력 사업을 확대해 LH와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