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자이챗봇 서비스 이미지. ⓒGS건설
▲카카오톡 자이챗봇 서비스 이미지. ⓒGS건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챗봇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 톡' 기술 활용

- 아파트 분양 전 과정을 AI 기반의 상담 서비스 편리하게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GS건설이 건설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인 ‘자이챗봇’을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자이 챗봇은 자이 아파트 분양 주요 과정을 카카오톡으로 제공하는 AI기반 상담서비스다.

GS건설은 2일 AI 전문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건설업계 최초의 AI 챗봇 상담 서비스인 자이챗봇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챗봇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 톡(Kakao i Connect Talk)’을 도입해 자이 아파트 분양 관련 챗봇 상담 서비스를 하는 방식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자이챗봇은 지난 6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나서 고객 상담에 활용되고 있다.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결합한 AI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통해 GS건설 자이 관심 고객이라면 누구나 보다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24시간 얻을 수 있다.

특히, 단답형에 머물렀던 기존 챗봇들과 달리 마치 상담원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진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챗봇이 단답형으로 묻고 대답했다면 자이챗봇은 고객이 문장으로 물어보더라도 문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분양 안내’, ‘입주 안내’ 등 정해진 단답형 정보를 입력해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요즘 분양 중인 아파트 좀 알려줄래?”, “다음 달 분양할 아파트는 뭐야?” 등과 같은 자연스러운 문장도 응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단지명, 특별공급 종류 등 다양한 기준으로 단지를 검색할 수 있다. 내 예약 신청 및 조회, 내 단지 조회, 납부 내역 등 개인 맞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고성능 자연어 처리 모델인 AML(Advanced 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가능했다. 문자 대화에서 발생하는 오탈자도 맥락을 이해해 질문자 의도를 인식하고 응답한다. 홈페이지나 앱에 흩어져 있던 정보들도 GS건설의 기존 시스템과 연동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제공한다.

GS건설 관계자는 “업계 최초 AI 챗봇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상담업무를 자동화하여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이게 됐다”며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을 통한 신사업 발굴’이라는 GS그룹의 올해 경영방침에 부합하는 서비스로 기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상위 수준의 AI 기술을 보유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업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고객서비스를 한 차원 높이게 됐다”며 “향후 CS 분야의 적용 검토 등 다양한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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