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친체로 신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 ⓒ현대건설
▲페루 친체로 신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 ⓒ현대건설

- 페루서 부지정지 공사 수주 이어 본공사도 수주

- 총 공사비 4,930억원 中 현대건설 1,725억원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현대건설이 페루 친체로 신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본공사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건설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페루에서 부지정지 공사 수주에 이어 친체로 신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본공사까지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페루 친체로 신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본공사 건설사업은 약 4,930억원(4억2,800만 달러)규모의 페루 교통통신부 발주 공사다. 현대건설 지분은 전체 중 35%로 약 1,725억원 규모다. 연초 수주한 부지정지공사의 후속 공사로 현대건설은 멕시코, 중국 등 기업들로 구성된 J/V(Sinohydro, ICA, HV Contatistas)의 리더사로 참여해 수주했다.

이번 친체로 신공항 터미널 건설공사는 세계적 잉카문화 유적지인 마추픽추를 여행하기 위해 기존 쿠스코에서 북서쪽으로 15km 떨어진 친체로 시에 연간 570만명 수용이 가능한 공항을 조성하는 공사다.

공항시설은 터미널 빌딩과 관제탑, 활주로 및 계류장 등 친환경 공항시설로 시공될 예정이다. 공사기간은 47개월, 하자보수 등을 포함한 총 계약기간은 63개월이다. 설계디자인과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시공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지난 4월 입찰 마감 후 기술과 상업 부문을 망라한 종합평가 결과 스페인, 이탈리아 업체로 구성된 경쟁팀을 제치고 기술·상업점수 부문 모두 1위를 차지했다.

현대건설은 세계적 관광지인 마추픽추의 관문 공항에 맞게 첨단 설계 기법인 3차원 건축물 모델링(BIM,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을 적용해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발주처인 페루 정부를 대신해 설계 검토, 건설 공정 및 품질관리, 시운전 등 사업 전반을 총괄 관리하는 PMO(Project Management Office)를 한국공항공사, 한미 글로벌 등 한국업체가 일괄 수행하게 된 결과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인정받아 유럽 경쟁업체를 제치고 본공사도 수주하게 됐다”며 “이번 수주를 통해 향후 40억 달러 규모의 리마 메트로 건설사업 등 지속적으로 수주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