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인천에서 발생한 소형타워크레인 사고 현장 모습.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지난 4월 인천에서 발생한 소형타워크레인 사고 현장 모습.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부품 파단 가장 많아…안전율 검증 강화 등 제도 보완 목소리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내 건설공사 현장에서 소형타워크레인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판매중지나 시정조치 대상 장비를 투입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한 만큼 안전율 검증, 크레인제작안전기준 강화 등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 건설기계 현황 통계를 보면 2021년 3월까지 등록된 타워크레인은 총 5,921대다. 이 중 소형타워크레인이 1,732대(30%)이고, 대형타워크레인이 4,189대(70%)다.

통상 3톤 이상은 대형타워크레인, 3톤 미만은 소형타워크레인으로 분류한다.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관계자는 “건축물 공사에 쓰이는 타워크레인 중 소형타워크레인 투입 비중은 30% 수준인데 비해 전체 타워크레인 사고의 70%에 달한다”고 말했다.

대형타워크레인보다 소형타워크레인에서 사고위험이 더 높다는 게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측의 설명이다.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년 9월~2021년 6월) 건설공사현장 소형타워크레인 사고는 총 71건이다. 

사고 원인은 소형타워크레인에서 높낮이와 각도 조절 역할을 하는 ‘기복로프’ 파단이 19건으로 가장 많았다. 무게를 들어올리는 ‘양중로프’의 파단이 7건으로 뒤를 이었다. 로프와 와이어가 끊어지는 파단 사고 외에 제작결함 또는 등록말소 판정을 받은 타워크레인 사용은 5건, 지브 연결 부품인 ‘핀’이 빠지거나 ‘핀 홀’이 늘어나 발생한 사고는 4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들어 소형타워크레인에서는 총 11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근로자 2명이 숨졌고, 3명이 다쳤다. 주목할 점은 소형타워크레인 사고의 절반은 판매중지 및 시정조치 대상 장비 투입이나 등록말소 장비 사용, 설계·제작 결함 등을 원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7일 발생한 부산 공사현장 소형타워크레인 조종기사 사망사고 역시 후크를 잡아주는 와이어로프가 끊어지면서 추락한 것이 원인이었다. 

사고가 난 소형크레인은 장비등록증에 2003년 제작, 2016년 최초등록으로 명시돼 연식위조 의혹으로 인해 경찰이 조사에 나선 바 있다. 현재 해당 소형타워크레인 기종(DJC-2020-1)은 판매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타워크레인 업계는 현장에 투입될 수 없는 상태의 소형타워크레인 현장 퇴출, 안전율 기재 검토 등의 제도 보완을 요구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타워크레인 전문가 A씨는 “타워크레인이 투입되기 전, 일종의 인증 절차인 형식승인을 거치는데 미국과 유럽 등 국가와 달리 승인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크레인제작안전기준이 미흡하다”며 “무거운 부품 등이 추락하면서 근로자뿐 아니라 시민 안전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장비의 안전함 정도를 수치로 표기한 안전율은 특히 오류와 미달이 없는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소형타워크레인 사고 방지를 위해 형식승인 제도 마련, 수급조절, 원제작자 보증 등 제도를 보완했다고 밝혔다.

이동훈 국토교통부 건설산업과 사무관은 “설치·해체 작업에서 사고가 잦은 대형타워크레인과 달리 소형타워크레인은 장비의 문제가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기존 형식신고 제도로는 기기의 결함을 구분하기엔 미흡하다 판단해 작년에 형식승인으로 바꿨다”면서 “현재는 대한건설기기안전관리원에서 일일이 장비를 검토해 승인을 내주고 있고 문제가 됐던 중국산 장비는 들여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무관은 “안전율 기재는 제도상 문제보다는 장비가 들어오는 과정 전 안전율을 미달된 장비와 부품이 들어오면서 문제가 된 만큼 지난해 7월 전에 들어온 장비는 수급조절에 나섰다”며 “등록말소 장비는 현재 120대를 기준으로 94대가 완료됐고 7월 중 모두 등록말소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타워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보완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수입자 조사, 원제작자 보증 등 단계를 통해 사고를 줄여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