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⑦ 사회공헌]

[기획] 기업의 SR, 지금… KB금융그룹 ⑦ 사회공헌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 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스탠더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 분석 한다. [편집자 주]
 
▲ 윤종규 KB금융그룹회장(가운데)과 김연아선수가 지난 5월 용인에버랜드에서 열린 KB레인보우 사랑캠프에서 다문화가정 어린이들과 함께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다.
 
 
■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⑦ 사회공헌]
함께 꿈꾸고, 함께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사회 만들기…'다문화' 관련 사업도 집중

KB금융그룹은 “국민에게 받은 사랑을 희망으로 돌려 드리는 '국민의 금융그룹'이 되기 위하여, 어려운 이웃과 사회 곳곳에 다양한 나눔의 손길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희망을 품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과 문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관련 사회공헌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해외 저개발국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공헌 봉사단 운영=KB금융그룹은 소외된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KB스타드림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KB스타드림봉사단은 테마봉사단, 재능드림봉사단, 신속드림봉사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마봉사단은 KB금융그룹의 사회공헌 핵심사업 분야인 청소년, 다문화관련 봉사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재능드림봉사단은 직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사회를 돕는 프로보노 봉사단으로 경제·금융교육 사내강사 및 문화, 예술, 체육 분야 등의 특기가 있는 임직원들로 구성되며, 자신의 재능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나누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긴급구호봉사단인 신속드림봉사단은 긴급구호를 위해 상시적으로 운영되며, 봉사단으로 태풍·수해 등 재해가 발생할 경우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하여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전달 및 초기긴급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함께 꿈꾸는 희망(청소년 지원 활동)

KB금융그룹은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꿈이 있는 소외계층 청소년의 음악재능을 키워주는 'KB청소년음악대학', 꿈을 실현하는데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장애청소년의 구체적인 진로 설계와 사회성 향상을 돕는 'KB희망캠프' 등 청소년들의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프로그램을 구성되어 있다.
 
▷KB청소년음악대학 운영=KB금융그룹은 음악에 재능과 열의가 있는 소외 청소년 120명을 대상으로 전국 6개 음악대학(이화여대, 상명대, 나사렛대, 조선대, 경상대, 강원대) 교수의 1:1지도 및 지역별 연주회, 합동연주회 등 대학과 연계한 수준 높은 음악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수혜 학생 중 다수가 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하고 전국단위 음악대회에서 우승 및 입상하는 등 미래의 음악가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다.
 
 
 
▷KB희망캠프 실시=장애청소년 120명에게 직업전문가의 전문적인 상담,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직업체험, 2박 3일의 진로캠프 등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방향을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여자 설문조사 결과 94% 이상이 재참가를 희망하는 등 장애청소년의 꿈을 이루는데 일조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희망공부방 운영=KB국민은행이 200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KB희망공부방은 전국 45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25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지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생 자원봉사자(멘토)를 모집하여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학습능력 분석을 통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활동, 문화체험을 제공하는 정서적 지지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KB작은도서관 지원=KB국민은행은 2007년부터 전국의 읍·면·동 단위의 문화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지식정보 및 커뮤니티공간인 마을 단위의 KB작은도서관을 매년 6개소씩 지원하고 있다. 2014년에는 영월, 김해, 양천구 신정동, 칠곡, 김포, 도봉의 6개 지역에 작은도서관을 지원하여 누적 46개소를 조성했다. KB작은도서관은 청소년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는 생활 친화적인 도서문화 공간으로 조성되었으며,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어 주민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 사랑방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희망공간만들기 지원=KB국민은행은 소외계층 청소년들이 집에서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인 '희망공간'을 2012년부터 연간 100개소씩 지원하고 있으며 누적 280가정을 지원했다. 낙후된 장판 교체, 도배 등을 새로 하고, 공간에 최적화된 맞춤형 가구와 제습기, 컴퓨터 등을 지원하여 밝고 깨끗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5년에는 오래된 전기배선, 가스 점검 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도 지원했다.

▷장애청소년 미술·체육 활동지원=KB국민카드는 체육 및 미술 분야에 재능 있는 장애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미술과 체육 분야에 뛰어난 30여 명의 장애 학생들에게 교육비 및 운동기구 등을 후원하여 이들이 자신의 장애에 좌절하지 않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을 펼쳤다.
 
 
◈함께 살아가는 기쁨(다문화 지원 활동)
 
KB금융그룹은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의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아시아 저개발국을 지원하는 '다문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KB의 주요 해외 진출국가인 아시아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B레인보우 사랑캠프 개최=200여 명의 다문화 아동에게 경제·금융교육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새롭게 시작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에버랜드에서 열린 1박 2일의 캠프 동안 참가 어린이들은 1일차에 경제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재미있게 체득하며, 2일차에는 임직원과 1:1로 매칭되어 다양한 놀이기구 및 사파리 체험을 함께 했다. 유익한 경제·금융교육과 문화체험을 융합하여 참가 아동뿐 아니라 다문화 관련 기관 관계자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희망자전거 지원=직원 해외봉사활동과 연계한 저개발국 아동 자전거 지원을 통해 학습여건 향상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베트남, 캄보디아에 2014년까지 6천대의 자전거를 지원했다. 아동 및 현지 관계자에 대한 조사 결과 통학에 대한 이동가능성 및 편리성을 증진시켜 학교 교육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등 교육권 및 건강권의 보장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다. 특히 직원들이 직접 현지에서 자전거 조립 및 전달, 교육환경 개선활동 등을 실시하여 현지 지역사회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문화아동 멘토링 '다정다감' 운영=KB국민은행은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위한 한글교육과 사회적응을 위해 '다정다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다정다감'은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최소 1년이상 지속적으로 1:1 학습 멘토링과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학습성취도를 높이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글배움터 운영=KB국민은행은 교육서비스 혜택이 부족한 지역의 다문화가정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보육서비스 향상과 배움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2008년부터 '한글배움터'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한글배움터'는 가정 내 일상생활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부모에게 다양한 양육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부모와 자녀 간 유대관계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Dream Day Camp 실시=KB국민카드는 2012년부터 꾸준히 'Dream Day Camp'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직업체험 테마파크로 초청하여 한국생활에 적응하고 건강한 미래를 꿈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총 270여 명의 아동을 연 6회 초청하였으며,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과 꿈을 심어주었다.
 
▷KB대학생 해외봉사단 '라온아띠' 운영=KB국민은행의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는 가난과 기아, 재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시아 7개 국가를 돕고 있다. 매년 대학생 해외봉사단 60여 명이 캄보디아, 베트남 등에 파견되어 5개월간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수행하는 '라온아띠' 프로그램은 우수 글로벌 사회공헌 모델로 소개되고 있다.
 
▷미얀마 양곤 'KB한국어학당' 운영=KB국민은행은 2013년 미얀마 양곤 현지에 '양곤 KB한국어학당'을 개원해 현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및 한국 문화를 전파하며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2014년에는 397명의 청소년이 KB한국어학당에 등록해 체계적인 한글 교육을 수강하였으며, 한국문화행사 등 한류문화의 전파를 통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개발 국가 교육 지원=KB국민카드는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된 KB금융그룹 '사회공헌 집중실천기간' 동안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시간에 맞춰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된 금액을 필리핀 저개발지역 교육지원사업에 후원했다.

KB투자증권은 '무지개교실' 을 해외까지 확장해 초등학교가 없어 진학이 어려운 캄보디아의 쭘끼리 마을에 초등학교를 건립·기증하고 직원봉사단이 현지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펼쳤다.

◈함께 나누는 사랑(사회공익 활동)

KB금융그룹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사회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익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KB국민건강 총명학교 운영=치매 가능성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 예방 및 완화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기업과 민간전문기관(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이 협력하여 만든 치매예방 교육프로그램.
 
 
 
2014년 프로그램을 수료한 8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MMSE(치매선별용이간이검사) 점수가 향상되고 운동·사회활동·생활습관이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됐다.

앞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및 표준화는 물론 노인복지관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치매 전문가 양성스쿨을 운영하여 선도적인협력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청소년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노인에 대한 공경심 제고 및 치매예방 캠페인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희망상자 봉사활동 실시=KB국민은행은 'KB국민은행 희망상자'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이 생필품과 식료품 등을 담은 희망상자를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고 있다.

KB국민은행 희망상자는 매 분기 1회 33개 지역본부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봉사활동으로 임직원뿐만 아니라 임직원 가족이 희망상자 제작에 함께 참여하는 가족형 사회봉사활동으로 직원들의 호응도가 높다.
 
 

2014년 임직원 가족 8300여 명이 참여하여 저소득가정 청소년, 다문화 가정 등 1만 8천여 가구에 희망상자를 전달했다.

▷전통시장 사랑나눔 실시=KB국민은행은 재래시장 활성화 및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전통시장 사랑나눔'을 실시하고 있다. '전통시장 사랑나눔'은 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지원물품을 전국 재래시장에서 구입하여 지원함으로써 재래시장 활성화와 소외계층 지원이라는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2014년에는 설, 추석 명절을 맞아 신사시장 외 60여 개의 전통시장에서 물품을 구매하여 소외계층 8300가구를 지원했다.
 
▷사랑의 빵 나눔터 개소=임직원의 후원금을 기반으로 한 KB국민은행 '사랑의 빵 나눔터' 사업의 경우 2013년 대한적십자용산지사에 KB사랑의 빵 나눔터 1호점을 개소한 데 이어 2014년 마장동 서울특별지사 2호점을 개소했다. 2014년에는 KB금융그룹 내 임직원 및 임직원가족 246명이 참여하여 소외계층 1000가구에 사랑의 빵과 따뜻한 마음을 함께 전달하기도 했다.
 
 
 
▷KB 조선왕릉 지킴이 활동 추진=유네스코에 등재된 소중한 문화유산인 조선왕릉을 가꾸고 보호하자는 의미로 2013년 문화재청과 '조선왕릉 역사문화환경 보존·관리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조선왕릉 지킴이'는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이 참여하여 우리의 귀중한 문화 유산을 보호함으로써 역사 인식 제고 및 문화재 사랑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이다.

2014년 식목일을 맞아 서오릉(사적 제198호)에 가족당 '한 그루 소나무심기'를 실시하였으며, 8월에는 동구릉(사적 제193호)에서 환경보존 활동을 전개하는 등 연간 260여 명의 임직원과 가족이 '조선왕릉 지킴이' 활동에 함께 참여했다.
 
◈함께 성장하는 사회(금융업의 특성 활용)
 
KB금융그룹은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 업의 특성을 살려 대표 사회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 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하여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방문교육, 초청교육,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재능기부'를 통한 교육 효율성 증대=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KB경제·금융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하여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활용하고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학자금대출자 등 저소득 대학생을 위주로 경제·금융교육 봉사단을 운영하여 재능기부의 기회뿐 아니라 장학금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양성하는 전·현직 임직원, 대학생 강사인력만 연간 900여 명에 이르러 규모와 교육의 질에 있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全 국민 대상 교육' 추진=2013년부터는 사회초년생(군장병, 대학생 등), 노인, 주부, 새터민, 장애인시설, 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 사회 복지관, 목동 청소년 수련관, 겨레얼 살리기 운동 본부, 거제 청소년문화센터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하여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이고 폭넓은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KB경제·금융교육은 학습자와 강사 모두에게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 초·중·고 학생들과 강사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경우 내용 이해도, 강사 및 교재 만족도, 실생활도움 정도 등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98%가 재교육을 희망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직원의 경우에도 교재, PPT, 게임용 교구, 수업지도안, 학생 이해·몰입도 등 교구재 및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KB금융그룹은 경제·금융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온라인교육은 유치원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6개 대상별 총 150여 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만화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KB금융의 온라인 경제·금융교육은 KB금융공익재단 홈페이지(www.kbfoundation.or.kr)에서 누구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