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은영 쁘티퀸의원 원장
▲ⓒ곽은영 쁘티퀸의원 원장

두상(頭上)은 머리의 높임말이다. 두뇌 작용이 일어나는 머리를 두상으로 표현한 것은 그만큼 소중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그런데 형태학적으로 보면 두상은 머리의 윗부분을 일컫는다. 이마 위의 부분인 두상은 미용적으로도 큰 역할을 한다. 얼굴형은 얼굴 윤곽 뿐만 아니라 두상 형태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두상은 볼륨이 있으면 아름답게 보인다. 둥근 구슬형의 두상은 다양한 헤어라인도, 어떤 가르마도 잘 소화된다. 연예인 중에 김태희나 신세경은 빼어난 미모를 자랑한다. 그녀들은 이목구비가 뚜렷하면서도 부드럽다. 여기에 하나 더 살피면 두상이 구슬형이다.

두상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정수리와 뒤통수, 옆통수다. 이중에 하나라도 납작하거나 꺼져 보이면 모양이 사는 게 쉽지 않다. 두상의 양쪽 측면인 옆통수의 볼륨이 부족하면 얼굴이 길고, 커 보인다. 뒤통수가 납작하면 스타일링에 제약이 많고, 두상의 중앙인 정수리가 납작하면 세련미와는 거리가 있게 된다. 볼륨 없는 두상은 헤어라인도 매끄럽지 않은 형태가 될 수 있다.

부족한 볼륨을 살리기 위한 방법은 메이크업 및 두발의 스타일 변경, 보형물 삽입, 자가지방 이식술, 두상 시술 등이 있다. 머릿결 조절 방법은 헤어피스, 붙임머리, 뿌리볼륨 파마 등이다. 그러나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채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길어도 며칠 내에 풍성한 두발이 꺼지게 된다.

보형물 수술은 특수 실리콘을 두상에 집어넣어 볼륨을 살리는 방법이다. 머리에 메스를 가하는 만큼 대단히 섬세한 집도가 이뤄져야 한다. 또 흉터가 남고, 긴 회복 시간과 높은 비용이 단점이다. 수술시간은 1시간 정도다. 자가지방 이식은 지방을 함몰 부위나 편평한 부위에 이식해 볼륨을 키운다. 지방 채취 때 절개를 하게 돼 흉터가 남는다. 수술시간은 1시간 가량이다.

두상 시술은 필러 주입이다. 인체에 무해한 필러를 국소마취로 주사한다. 시술 시간은 필러 주입 면적에 따라 다른데 보통 5분에서 20분으로 짧다. 절개를 하지 않기에 흉터가 없고, 곧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필러는 일반과 반영구로 나눌 수 있다. 지속기간은 일반 필러가 6개월에서 2년 사이인데 비해 반영구필러는 10년 이상이다. 반영구 필러 시술은 잦은 시술을 해야 하는 일반 필러와 절개를 해야 하는 수술의 단점을 개선한 방법이다.

 

▲글쓴이 곽은영

대한노화방지학회, 대한여성미용의학회, 대한미용웰빙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쁘띠퀸의원 원장으로 연세대 의대를 졸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