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윤 원장
▲ⓒ고병윤 원장

얼굴 중심에 위치한 코는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고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며 호흡을 하는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실제로 바르고 곧게 뻗은 코는 좋은 인상을 주는 반면, 매부리나 휜코는 코의 위치나 모양이 중앙에서 벗어나 휘어져 있기 때문에 얼굴의 대칭이 불안정해 보이는 것은 물론, 호감 가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이로 인해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휜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휜코란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하게 비뚤어져 콧등부터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않고 S자형 또는 C자형으로 비뚤어진 상태를 말한다. 선천적으로 휘어져 있거나 성장과정에서 외상으로 인해 후천적인 경우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휜코는 단순히 외형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코막힘, 비염, 비밸브 협착, 비중격 만곡증 등 코의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 다양한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휜코성형을 진행 시 이러한 구조적 문제까지 함께 교정해야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

 

휜코성형은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본래 위치로 교정하고 콧대를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진행된다. 특히 개인마다 휘어진 정도와 위치,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라 수술법이 다르며 코의 모양과 기능적 문제를 동시에 개선해야 추후 재수술 및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휜코성형 전 반드시 현재 본인의 코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코 관련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상담 후 체계적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원 선택 시에는 허위로 작성된 수술후기, 무분별한 과장광고 및 저렴한 수술비용만을 내세우거나 특정 수술방법만을 권유하는 병원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진단 내용에 따라 개인마다 보험 혜택 적용이 가능해 수술 전 정확하게 체크하여 비용적인 부담을 줄이는 등 자세히 알아보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일산점 고병윤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