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2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채권은 3년 만기 7억5천만 달러, 5.5년 만기 7억5천만 달러, 20년 만기 5억달러로 구성된 트리플 트랜치(Triple Tranche) 구조의 고정금리채 형태로 발행됐다.

트리플 트랜치는 만기와 금리 조건이 다른 세 개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이번에 수은이 발행한 글로벌본드에는 한국계 금융기관 최초의 20년 만기 장기물이 포함됐다.

수은이 그동안 발행한 장기물 채권의 만기는 최대 10년이었다. 장기 채권의 경우 발행국 국가경제의 기초체력과 발행기관의 재무안정성에 대한 중장기적 신뢰가 있어야만 발행이 가능하다.

글로벌본드의 발행규모도 당초 목표인 15억달러의 3.6배에 달하는 54억달러에 상당하는 주문이 몰리면서 20억달러까지 전격 늘리게 됐다.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조선·반도체·배터리 등 주요 수출시장의 선방으로 상대적으로 건실한 한국경제 펀더멘탈이 부각됐고 안전자산으로서 한국물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선호가 더욱 강해졌기 때문이라고 수은은 분석했다.

수은 관계자는 “수은의 이번 20년 만기 장기물 채권 공모 발행 성공은 전세계 투자자들로부터 한국경제와 수은에 대한 건실한 대외신인도를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