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8.5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치아교정이 필요한 상태와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
  • 황선호 원장
  • 승인 2021.06.23 09:00:00
  • 댓글 0
▲ⓒ황선호 대표원장

치아는 음식물을 씹고 뜯어 소화부담을 덜어주는 기능부터 외관상 중요한 미적 기능까지 담당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이런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로 치열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면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치과치료라는 점에서 시작 시기를 고민할 수 밖에 없다. 또한 그만큼 본인의 치아상태에 맞는 올바른 치아교정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며, 치아교정 전 미리 교정치료에 대해서 알아두고 시작하는 것도 완성도 높은 치료를 위해서는 필수다.

 

치아교정 치료가 제대로 완성된다면 충치와 치주 질환이 생길 확률을 줄이고, 올바른 저작력 회복으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며 턱관절질환, 얼굴변형, 발음장애 등도 회복할 수 있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구체적인 치아 상태로는 주로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나온 경우, 치아가 겹치거나 삐뚤게 난 경우,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온 경우, 얼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균형이 어긋나있는 경우, 치아의 맞물림 상태가 위치에서 벗어난 경우 등이다. 이런 경우들이라면 오래 미루지 말고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 시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부담을 느끼는 환자들도 있는데, 예전에는 치아교정 시 발치를 필요로 했지만 최근에는 교정장치와 기술의 발달로 굳이 발치가 필요 없는 경우 발치를 하지 않더라도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가능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이 우선시 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턱관절 장애 정도, 악궁 크기 등 각기 다른 상태에 따라 발치 없이도 가능한지의 여부는 달라지므로 치과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한 치아교정은 최소 수 개월에서 최대 수 년 동안 치아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꾸준히 치과를 내원하는 치료이므로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 관련 장비들을 구비하고 있는 치과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의료진과의 사전 상담을 통해 교정치료 중 환자가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나 관리방법에 대해서도 미리 듣고 실천하는 것 역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기간 동안 충치, 잇몸질환, 발음장애 등 여러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줄이면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가 되도록 환자와 의료진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안양 글로리치과의원 황선호 대표원장]

 

 

황선호 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선호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