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8.5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임플란트 시술 앞두고 미리 알아두면 좋을 임플란트 정보
  • 안병준 원장
  • 승인 2021.06.22 12:00:59
  • 댓글 0
▲ⓒ안병준 대표원장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치아는 평소 그 중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곤 하지만 문제가 생기게 되면 큰 불편함으로 인해 중요한 신체부위임을 비로소 인식하게 된다. 음식물을 씹는 저작 기능과 심미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기능이 치아의 대표적인 역할이며 대화 시 발음의 정확도를 높여주기도 한다,

 

다른 신체와는 다르게 치아는 한 번 문제가 발생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는 어려운 것 또한 치아가 갖고 있는 특징이다. 때문에 평소 치아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고나 노화에 의해 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되기도 하지만 제대로 관리가 안 되어 심한 충치로 인해 발치를 해야 함으로써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조골에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금속 기둥을 삽입하여 크라운으로 마무리하는 치료로써 이 티타늄 금속 기능이 뿌리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잇몸에 잘 유착되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도 문제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잇몸질환이 오래 있던 환자나 노화에 의해 치아를 사용하기 힘든 환자의 경우 치아를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치아와 거의 유사한 수준의 저작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런 장점들을 바탕으로 임플란트를 찾는 환자들은 꾸준히 늘고 있는데,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들을 알고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가장 많은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 가운데는 임플란트의 수명에 대한 것인데, 임플란트는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관리에 따라 오랜 동안 사용할 수 있어 개인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의 수명에 악영향을 주게 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임플란트 부식을 우려하는 환자도 있는데, 임플란트는 티타늄 재질로 제작이 이루어지며 티타늄은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게 되어서 안정적인 금속인데다 생체 친화적인 금속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임플란트 수술 자체에 대한 부담이나 두려움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많이 개선된 치료방법들로 인해 고민할 수준은 아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마취 후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시에는 통증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임플란트는 치과진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편에 들어가는 시술이므로 시술 전 충분한 정보와 상식을 습득하고 치과 의료진의 안내에 잘 따르는 것이 우선이다. [안양 연세백세치과의원 안병준 대표원장]

 

안병준 원장  .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병준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