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대표원장
▲ⓒ박태준 대표원장

치아는 한두 개가 훼손, 상실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 아래의 치아 전체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는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로 흔히 틀니를 고려하게 된다. 고령자의 경우 틀니 의존도가 더 높은 편이다.

 

틀니는 전체치아를 상실한 경우 도움이 되는 치과치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저작력이 약하다거나 헐거워져 쉽게 탈락하는 등의 단점도 있다. 또한 잇몸으로만 지지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시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며 잇몸뼈의 흡수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다수 및 전체 치아를 상실하게 되었을 때 틀니를 대신해 임플란트로 해결하는 전체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환자들도 늘고 있는 중이다. 전체임플란트는 치아가 몇 개 남아있지 않거나 모두 상실하게 되었을 때 치아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형태와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다.

 

전체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서 잇몸 뼈가 튼튼하거나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에 필요한 최소 수준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른 부분에는 치아의 머리부분에 보철물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이다. 틀니보다 저작력을 발휘하기도 하고 잇몸뼈가 흡수되는 것도 막을 수도 있으며, 정교하게 제작된 보철물로 심미적인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체임플란트는 환자 구강의 상태를 비롯해 전신 건강의 상태를 모두 고려한 후 안정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경제성 역시 충분히 고려해 필요한 개수를 식립해야 하는 등 고려사항도 존재한다. 또한 고령의 환자들은 구강상태와 전신 건강상태가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을 정도로 양호해야 가능하다.

 

기존의 틀니환자나 새로 틀니를 염두하고 있었던 환자라면 전체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한 곳만 하는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좀 더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노하우와 시술경험을 지닌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청주 생생치과 박태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