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훈 대표원장
▲ⓒ남기훈 대표원장

첫인상은 타인을 만나 인연을 이어가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인상을 좋은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요소는 다양한데 치열도 그 중 하나다. 만일 돌출된 구강상태, 즉 돌출입을 가지고 있다면 사람에 따라서는 좋지 않은 첫인상을 가질 수도 있다. 외관상의 문제 외에도 돌출입의 경우에는 위아래 치아가 덜 물리는 등의 부정교합이 발생되어 저작능력과 교합 안정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때문에 돌출입은 심미적인 문제해결과 신체건강을 위해서 치과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돌출입은 측면에서 봤을 때 수직 기준선에서 윗입술이 10도~15도 이상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경우로 볼 수 있다. 돌출입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한데, 위아래 턱뼈의 위치는 정상으로 잡혀있지만 자체적으로 치아만 튀어나와 있는 경우, 가지런한 치아를 가지고 있지만 잇몸 뼈 자체가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치아와 잇몸뼈 모두가 전방으로 나온 경우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되므로 각각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치과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돌출입은 보통 치과의 치아교정 치료로 개선하곤 한다. 돌출입이 개선되면 치열이 가지런해지면서 구강 위생관리가 용이해져 충치 유발률이 낮아지게 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성인 교정의 경우 치료의 협조도가 좋아 결과도 좋으며, 자신감이 향상되어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삐뚤어진 치열, 부정교합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소할 수도 있다.

 

보통 돌출입 치료를 위해서는 위아래 작은 어금니 부분을 발치한 후 돌출된 치아를 뒤로 넣을 공간을 마련하고 이 공간으로 튀어나온 치아와 잇몸을 전체적으로 이동시키는 발치교정 방법으로 진행되곤 하며, 이어 치아교정 치료가 완료되면 앞니가 뒤로 이동하면서 튀어나온 잇몸도 같이 뒤로 들어가 전반적으로 돌출된 입 부분이 안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 방법으로 완성된다. 이러한 발치 교정의 치료기간은 보통 2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돌출입의 교정에서 발치를 하더라도 수술을 동반하지 않고 교정치료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수술에 대한 부담 때문에 대부분 발치 교정과 기타 장치들을 활용하여 돌출 정도를 최대한 맞추지만 기준 수치가 넘어설 정도로 돌출입이 심하거나 위아래 턱뼈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에는 반드시 악교정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돌출입을 가진 경우 선천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지 말고 치과 치료를 통해 개선하길 권한다. 또한 돌출입교정을 포함해 치아교정 치료를 필요로 할 경우 다양하고 어려운 케이스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지, 환자와 소통하는 진료를 시행하는지, 정품 재료만을 사용하는 곳인지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뒤 상담과 진료를 시작하길 바란다. [파주 스마트치과 남기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