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지원 대표원장
▲ⓒ함지원 대표원장

사람의 치아는 가지런하고 일괄적일 때가 심미성도 높고 치아 고유의 기능들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치아모양이 다르며 위치나 크기 등 여러 요소들이 다른데 일괄적으로 가지런한 치아를 태생적으로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치과에서의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돌출입을 가진 경우 특히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크게 느낄 수 밖에 없는데, 치아나 구강부위의 뼈의 돌출로 구강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형태인 이 돌출입은 교정치료로써 심미성을 높일 수 있다.

 

돌출입의 해결을 위해 교정치과에서 치아교정 시술을 할 때는 일반 치아교정보다 더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보통 돌출입은 치아나 턱뼈가 앞쪽으로 돌출된 상태가 흔한데,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과 턱끝을 잇는 선보다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지의 여부로 돌출입 상태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치과의 돌출입 치아교정은 일반 치아교정보다 더 광범위하고 교정 정도가 더 크고 돌출입 치아교정 전에는 꼭 발치가 필요하다는 선입견이 있어 치료부담 때문에 쉽게 치과를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발치를 하지 않거나 생각만큼 큰 치료가 아니더라도 돌출입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우선 치과상담이 필요하다.

 

보통 돌출입 치아교정 시 발치는 돌출의 정도에 따라서 결정되기 때문에 돌출을 위해 반드시 발치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경미한 돌출교정은 비발치로 시도해 볼 수 있다. 돌출입 교정에는 다양한 교정장치가 적용되는데, 메탈교정이 오랜 기간 교정치료에 사용이 되면서 그 효과가 입증이 되어 있어 주로 이용되지만 돌출입 원인 및 종류는 무척 다양하고 환자의 증상, 치아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는데다 환자 선호도에 따라서도 장치가 달라질 수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은 다른 교정치료보다 치료기간이 더 길수도 있지만 환자가 구강을 잘 관리하는지 여부와 교정기간 동안 얼마나 협조적으로 치과의사의 말에 잘 따랐는가에 따라서 치료기간이 달라지므로 이 역시 돌출입 환자라면 감안하고 치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춘천 구구플란트치과 함지원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