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현 대표원장
▲ⓒ이상현 대표원장

치과 치아교정은 삐뚤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제 기능을 못하던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 심미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치료다. 치열상태가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음식물을 씹는 저작작용은 물론 외관상 심미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이상을 감지했다면 청소년이나 성인 모두 치아교정 치료는 필수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혹은 치과에 자주 내원해야 한다는 이유로 미루고 있는 환자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런 힘든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루 만에 교정장치 장착까지 가능한 교정방법인 원데이 치아교정도 가능해져 더 이상 치아교정이 번거롭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보통 치아교정 과정의 첫 단계는 첫 내원부터 정밀진단, 치료계획 상담, 치아교정장치 부착까지 2~3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하다. 이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이나 먼 곳에서 내원해야 하는 경우 부담이 될 수 있는데, 원데이 치아교정은 최초 상담부터 교정장치 장착까지 하루에 모두 진행하게 된다.

 

여러 단계를 한 번에 진행하는 만큼 사전에 치과 예약까지 한다면 시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다. 교정시작 이후 정기적인 내원과 교정치료 종료 시의 교정장치 제거 및 유지장치 장착 등의 과정은 일반 치아교정과 동일하고 효과도 차이가 없다. 상당수의 과정을 간소화 했지만 효과나 과정이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현재도 많은 직장인들이 찾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무조건 원데이 치아교정만을 고수하기 보다 개인별 치아상태에 따라 의사가 판단을 하고 진행해야 하므로 치아교정을 하고자 하는 치과에서 원데이 치아교정 경험이 많은지, 교정 후 책임진료가 가능한지, 정품 교정장치 및 최신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미리 확인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탄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