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영 원장
▲ⓒ유태영 원장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치아의 기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자연치아를 대신해 줄 방법이 필요한데, 현재는 많은 환자들이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 꼼꼼하게 체크 후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다각도로 분석된 진단 후 현재의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해줘야 할지 치과의사와 구강구조 및 기타 세부 특징들을 살펴본 후 계획을 짜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이도 과정이기에 꼼꼼한 과정들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술 후 개인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만일 환자의 관리가 소홀하다면 기존의 임플란트가 잘못돼 다시 시술을 받아야 할 경우도 발생되는데 이 때는 어떤 사유로 재수술이 필요하게 됐는지 구체적으로 원인을 살펴야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주로 구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과도한 교합이 있었을 때, 치주질환을 방치했을 때 발생하며, 매식체 탈락 및 파손, 보철물의 탈락 및 파손, 재료의 문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환자의 상태와 치조골, 치주, 구강구조를 잘 살핀 후 시작해야 하는데 어려운 과정을 거쳐 새롭게 복원해야 하므로 최초 임플란트 시술 시보다 좀 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재수술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과정을 통해 한번 시술 받았던 임플란트를 처음부터 다시 반복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환자에게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후 평소 성실한 관리를 이어가고 꾸준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피치 못하게 재수술 과정이 필요하다면 원인을 찾아서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광명 하안치과 유태영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