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호 대표원장
▲ⓒ조인호 대표원장

치과의 대표적인 치료로 손꼽히는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자리에 보철물을 식립함으로써 치아의 기능을 이어가도록 하는 방법으로써 치아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환자의 개인관리가 중요한 시술로써 개인관리 여부에 따라서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는 수명이 좌우될 수 있다.

 

임플란트의 관리는 치아관리 수준 이상으로 신경 써 진행해야 한다. 음식을 먹고 난 후 양치질을 통해 치아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음식 찌꺼기를 없애주는 것처럼, 임플란트 주변도 치아와 마찬가지로, 혹은 그 이상으로 청소를 하고 관리해 주는 것이 기본이다. 이를 소홀히 할 경우 임플란트 보철물 주위에 부패한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치태가 쌓이게 되고 나아가 염증, 즉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처음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차차 잇몸이 부어 오르고 시간이 지날수록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점점 녹게 되는 현상까지 가져올 수 있다. 임플란트 주변 잇몸뼈가 녹아 부족해지게 되면 임플란트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이 약해지고 이후 임플란트 탈락으로 이어져 재수술을 받게 되기도 한다.

 

치과에서도 임플란트 시술 후 환자들이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정기검진과 관리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어 이에 대한 사항들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도 권장한다.

 

대표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은 평소 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6개월 혹은 1년 간격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다. 또한 평소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거나 치실,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급적 딱딱하고 질긴 음식 섭취 시에는 임플란트 치아 부분을 피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전반적으로 초창기보다 비용 면에서 낮아진 상태이고 노년층의 경우 건강보험 확대적용 혜택도 받아 비용부담은 덜어지고 있어 대중적인 치과치료가 되고 있지만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되고 심화되면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항상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안양 서울범계치과 조인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