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범 원장
▲ⓒ황선범 원장

입술이 튀어나와 있는 현상인 구순돌출감, 즉 돌출입으로 고민인 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돌출입 현상이 심하면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고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서양인에 비해 동양인이 비교적 돌출입 현상이 더 잦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돌출입은 위, 아래 앞니가 많이 튀어나오거나 치아뿌리 부분의 잇몸뼈가 앞으로 많이 튀어나올 때 주로 발생되는데, 눈으로 보여지는 상태에 따라 위 아래 턱뼈는 정상 위치인데 치아만 앞으로 나온 치아 돌출의 경우, 치아는 가지런하지만 치아를 담고 있는 위 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 잇몸 뼈와 함께 치아도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튀어나온 것으로 보이는 경우 등으로 나눠질 수 있다. 이런 돌출입은 치과의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보완할 수 있다.

 

돌출된 치아를 교정을 통해 최적의 치아위치로 이동시켜 얼굴모양에 어울리게 교정하면 입 주변 근육의 긴장도가 완화되어 입술이 저절로 다물어지게 되고 입술이 마르는 증상이 있던 경우도 해결될 수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 가운데 앞으로 뻐드러진 치아를 단순하게 가지런히 만드는 수준의 경우는 비교적 쉬운 치료에 속하며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환자의 안모에 가장 어울리는 최적의 치아위치로 교정해 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돌출입 치아교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안모에 어울리는 최적의 치아위치를 찾는 것부터다.

 

돌출입 치아교정은 발치교정과 수술교정 방법으로 나뉜다. 발치교정은 일반적으로 위 아래 어금니를 뽑고 그 공간에 앞니를 이동시켜 발치공간을 닫으면 앞니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 입술의 돌출도 많이 줄어들게 되며 개인 차가 있지만 약 1~2년 정도 소요된다. 수술교정은 위턱과 아래턱이 튀어나온 양악돌출이 매우 심한 경우 또는 치아의 뿌리가 약해 발치교정 시 치근 흡수 가능성이 높을 경우 주로 진행되는 방식이다.

 

만일 돌출입을 가지고 있다면 치아교정, 수술교정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해결함으로써 돌출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하루라도 빨리 없애야 한다. [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