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원 대표원장
▲ⓒ나도원 대표원장

 

치아는 위치에 따라 모양이 다르고 역할도 나뉘게 된다. 앞니는 음식을 끊거나 외모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고 송곳니는 음식을 자를 때 사용된다. 어금니의 경우 강한 힘으로 음식을 잘게 씹고 으깨주는 역할을 한다.

 

이 어금니는 치아 안쪽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이진 않지만 음식물을 소화기관에 넘어가기 전 잘게 씹어 부숴줌으로써 소화기관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하므로 전반적인 건강관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어금니는 안 쪽에 위치했다는 이유로 충치와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을 통증이 나타날 때까지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통증과 같은 이상여부를 느끼게 되면 이미 훼손이 심각해진 상태인 경우가 많다. 예상치 못한 사고로도 상실할 수 있지만 위치상 치아관리를 소홀하게 한 경우가 더 많은데, 발치를 해야 할 수준으로 심한 상태라면 치과를 찾아 어금니를 대신할 수 있는 어금니 임플란트 치과치료를 받아야 한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씹는 기능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며 교합 부분에서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단단한 고정력도 중요하다. 앞니의 경우 외부로 노출되는 치아이기 때문에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필요하지만 어금니는 기능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식립을 통해 시술이 진행되면서도 교합까지 생각해야 한다.

 

어금니를 상실한 후 외모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는 생각에 오랜 동안 방치하는 환자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치아가 빠진 자리를 오래 방치하면 잇몸뼈가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미루면 안 된다. 또한 잇몸질환으로 어금니를 상실하거나 원래 잇몸뼈가 약하고 양이 적은 경우에는 정밀검진 후 뼈이식을 동반해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치과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수다.

 

일반적으로 치아질환은 앞니보다 어금니에 생길 확률이 높으며 그만큼 어금니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구리시 나인치과 나도원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