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선 원장
▲ⓒ백원선 원장

치아교정은 치아의 이동으로 치열이 고르게 배치되게 함으로써 치아 기능들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치과 치료다. 기본적으로 치아를 물리적인 이동에 의해 치료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성장기에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그에 따라 매 방학이 되면 치과를 찾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곤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생활화함으로써 교정장치의 부담이 덜해진 상태라 방학과 무관하게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치아교정은 가지런한 치열을 통해 좋은 인상을 갖고자 하는 성인들에게도 효과적인 치료이기에 치료대상이 청소년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다만 성인들은 아무래도 사회생활에 한창이기 때문에 치아교정 교정장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어 이를 고려한 치아교정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다양한 교정방법 가운데 성인에게 권할만한 치료방법은 설측교정을 들 수 있다. 설측교정은 교정장치를 치아 안쪽에 붙임으로써 외부에서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이외 세라믹 브라켓을 이용하거나 각종 투명교정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교정장치 부담을 없애는데 유용하다.

 

성인교정의 장점은 청소년 교정의 장점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정치료 협조도가 좋아 치료결과의 완성도가 전반적으로 더 높을 수 있다. 교정치료가 완료되면 좋은 치아배열과 미소를 얻게 되므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구강 위생관리가 용이해 충치 유발 가능성도 적어지며, 교정 전 불규칙했던 치열에 의해 까다로웠던 치아 및 잇몸관리도 한층 수월해져 구강건강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성인교정은 주로 심미성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교정방법을 고려해야 하지만 치아성장이 멈춘 만큼 교정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만일 현재 치아에 문제가 있어 교정이 필요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치과를 찾아 성인치아교정 관련 상담을 받길 바란다. [성동구 연세더좋은플란트치과 백원선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