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 대표원장
▲ⓒ박상준 대표원장

치아는 전체적으로 음식물을 씹고 끊어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줄 수있게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며 위치에 따라 그 역할은 세분화된다. 그 중 안쪽에 위치해 있는 어금니의 경우 강한 힘을 가진 치아로써 음식을 잘게 부수는데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

 

이런 어금니는 사고나 관리소홀로 상실하게 될 경우 음식물의 저작작용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해 소화기관의 부담을 주게 되고 씹기 편한음식만 찾게 되어 영양불균형으로 이어지는 등 건강악화로 이어질 수있다. 다른 치아들의 중요성도 크지만 어금니의 이런 점들을 유의해상실하게 됐을 경우 치과를 찾아 어금니 임플란트를 통해 어금니 역할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어금니의 특성을 제대로 대체할 수 있도록 튼튼함에 더 신경 써 식립하게 되는데 주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는 역할을 해 왔기 때문에 임플란트 역시 이런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잇몸뼈가 단단한 곳을 찾아 식립하여 강한 충격을 버틸 수 있도록 하면서도 내구성과 위 아래의 교합을 고려하여 진행하게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한 충치가 어금니에 생겨서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기존에 틀니를사용했지만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잦은 탈락으로 인해 불편했던 경우,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었던 경우, 잇몸질환으로 인해서 어금니가 흔들리던 경우 등에 어금니 임플란트가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어금니의 상실은 앞니처럼 외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는 비중이 적기 때문에 미루는 환자도 종종 있는데, 어금니 상실을 방치하게 되면 건강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즉각적으로 치과를 찾길 권한다. 또한어금니 임플란트 특성상 튼튼하고 확실한 식립이 필요하므로 시술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한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인천 도화플러스치과의원 박상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