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영 원장
▲ⓒ정찬영 원장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치아관리 소홀에 의한 충치 등 여러 이유로 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발생한다. 이를 위해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대체치료를 반드시 받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보철치료를 통해 치아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조치를 받게 된다.

 

보철치료는 충치 등으로 문제가 생긴 치아에 신경치료 후 자연치아를보존하기 위해 씌우는 치료이기도 하다. 치아상실 후의 보철치료로는브릿지와 틀니를 들 수 있지만 자연치아 살리기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보통은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문제가 생긴 치아에 신경치료후 충치를 제거하고 본을 뜬 상태에서 임시재료로 매운 뒤 본뜬 재료를 보철로 만들어 치아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보철치료가 진행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보철치료 방법이 있다 해도 적정 치료시기를 놓치게되면 나중에 더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하고 비용이나 시간 소모도 늘어날 수 있다. 심한 경우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부족해 치료를 미루는 환자들도 적지 않은데, 최근에는 신경치료를 끝낸 당일 보철제작까지 진행되어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는 원데이 보철치료로 해결하기도 한다. 이는 세렉 시스템이 대표적인데, 충치를 제거하고 3D 디지털 스캐닝 후 치과 내 비치된 디지털장비인 세렉으로 보철물을 치과에서 바로 제작하여 당일 충치치료가 가능하도록 한 방법이다.

 

단, 원데이 보철치료는 보철제작 및 치료가 하루 만에 끝내기 위해서디지털 장비와 그에 준하는 치료경험 등이 두루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선택이 중요하다. 환자는 치료 전 치과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치료 방향을 정해야 하며, 환자의 상태에 잘 맞는 보철재료를 정하고, 치료 후 문제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관리도 성실하게 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도 불구하고 치아를 상실하게 되거나 발치를 해야 한다면치아를 수복해주는 보철치료인 브릿지 치료로 치아를 대체하곤 한다. 브릿지는 심미성이 우수하고 초기비용 또한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치아상실 시 가장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치료로 여겨지고 있다. 임플란트 역시 상대적으로 비용은 높으나 자연치아 수준의 기능을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적인 보철치료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대표적인 보철치료로는 틀니가 있다. 한 개의 치아를 상실했을 때 브릿지나 임플란트가 적합하다면, 여러 개의 치아를 상실했거나한 개의 치아도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틀니를 통해 치아의 기능을대체할 수 있다. 틀니는 빠른 제작이 가능하며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어 체력적인 부분이 부담스러운 노년층 및전신질환자에게 적합하다.

 

치아에 문제가 생긴 환자라면 무엇보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가 생긴 치아를 치료해줘야 한다는 점, 치료 후 관리에 신경을써야 완벽한 보철치료가 완성된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일산 더데이치과 정찬영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