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호 원장
▲ⓒ장민호 원장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치과를 찾아 틀니, 브릿지, 혹은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치료방법들 중 임플란트가 기능 및 심미회복이 가장 우수해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중이다.

 

현재는 임플란트 시술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임플란트 방법들도 고안되고 있는데, 그 중 디지털 정밀 식립 시술로 빠르고 보다 안전성 높게 식립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 네비게이션의 방식을 임플란트 치료에 접목하여 최신 장비인 3D CT를 통해 가장 이상적인 보철 위치를 먼저 잡고 안정적인 뼈, 신경 위치 등을 정확도 높게 파악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이다.
 

임플란트 위치를 잘못 잡으면 충분한 힘을 견디지 못해 저작 기능이 떨어지거나 고정시켜놓은 나사가 풀리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가치가 매우 높다.

 

이렇게 파악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디지털 모의수술을 진행을 해보며 수술 중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적절하게 식립될 위치를 파악한 후 구강내에서도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장치를 제작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정확도 높은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최소절개로 수술하기에 출혈과 통증도 적은데다, 회복도 빠르며 가이드가 있어 오차 가능성이 낮다는 점도 장점이다.

 

치아를 상실한 뒤에 통증이나 출혈, 긴 치료기간 등으로 치과 내원을 미루고 있는 환자들도 많은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이런 점들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의료진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사례가 축적되어 있는지, 진행에 문제 없는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며, 자신의 치아 상태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진행에 무리가 없는지에 대해서도 치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강북구 수유역 서울장플란트치과 장민호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