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7.5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임플란트 치료 시 전체 치료기간 줄이는 ‘발치즉시 임플란트’
  • 황대용 대표원장
  • 승인 2021.05.14 13:24:16
  • 댓글 0
▲ⓒ황대용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치과의 시술사례가 쌓여가면서 점점 더 완성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그만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데 있어 무리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임플란트 시술이 꼭 필요한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를 섣불리 시술 받지 못하는 환자도 있는데, 시술에 대한 부담들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최초 상담부터 임플란트 최종 식립까지 소요되는 오랜 기간이 특히 장애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발치즉시 임플란트 방법을 권한다.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치아 발치 후 3~6개월 간 치유기간을 가진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일반적인 임플란트와 달리 말 그대로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까지 진행하게 됨으로써 하루 만에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방법이다.

 

임플란트 시술을 당일 바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임플란트보다 치과 내원 횟수 및 총 치료기간도 단축되기에 환자는 시술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발치 후 바로 식립하기 때문에 잇몸이 내려가지 않고 최대한의 잇몸뼈를 그대로 유지하고 보존할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잇몸라인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 치료비 또한 절약된다는 점도 당일 즉시 임플란트의 장점이다. 단,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이 아니며 잇몸에 염증이 없다거나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한 경우 등 정밀한 진단 후 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잇몸뼈에 손실이 많다면 픽스쳐를 식립했을 때 고정력을 얻기 힘들고, 염증이 있는 경우엔 염증이 전이되어 골소실로 인해 픽스쳐가 탈락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의 잇몸뼈 상태가 좋지 않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는 당일 발치 임플란트가 어려울 수 있다. 만약 발치 즉시 임플란트가 가능한지 궁금하다면 치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서 치료의 난이도와 수술적인 방법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는 유의해야 한다. 치과 의료진은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위치와 각도,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 등 종합적인 면들을 고려해 시술해야 하기에 시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은 필수다. <강서구 올치과 황대용 대표원장>

황대용 대표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대용 대표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