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훈 대표원장
▲ⓒ이경훈 대표원장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면서 이전에는 방학이나 휴가철에 주로 시작하던 치과 치아교정 치료를 한층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게 됐고 실제로 치과에는 교정치료 상담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치아교정 치료는 긴 기간 동안 치아에 보철물을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심미성 면에서 부담이 되기 때문에 마스크로 해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비뚤어진 치열을 가지런히 만들어 치아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로,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치아의 저작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거나 균형 잡힌 얼굴 모습도 만들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하지만 많은 부분이 아닌 치아 일부만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그 치아만을 위해 긴 교정기간과 불편한 장치의 부담이 클 수 있어 주저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치아교정 시술법이 발전하면서 치과에는 이들에 대응하며 개선된 치료를 할 수 있는 상태다. 그 중에서도 앞니만을 위한 교정이 필요할 경우 부분교정을 이용한다면 전체교정보다 치료 시간이 현저히 짧고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웃을 때 보이는 가지런한 앞니들은 상대방에게 깔끔하고 호감 가는 인상을 주기에 많은 이들이 아름답고 고른 치아를 가지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려하곤 한다. 또한 인상을 결정하는 것 외에도 음식을 절단하는 기능이나 또렷한 발음을 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앞니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앞니가 삐뚤 하거나 돌출되었다면, 혹은 벌어져있어 선뜻 치아를 보이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치아교정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교합이 맞지 않는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게 된다면 부정교합 또는 부적절한 성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앞니교정치료를 받는 게 좋다. 또한 가지런히 교정된 앞니는 구강위생과 관련해서 생길 수 있는 치주염이나 충치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성장기의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앞니의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교정치료를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길 권한다. <용인 바른스마일치과교정과 이경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