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용 원장
▲ⓒ박세용 원장

보통 이를 다물었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약 1~2mm 정도 덮어야 정상이지만 아래턱의 앞니가 위턱의 앞니에 가려져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게 물리는 이들도 볼 수 있는데, 이를 부정교합 가운데 과개교합이라 부른다.

 

과개교합의 원인은 다양하다. 그 중 골격성 부정교합인 선천적 원인과 함께 이갈이 등으로 인해 어금니가 과도하게 마모되어 치관의 길이가 짧아지는 후천적 원인도 있다. 과개교합 상태라면 경우 얼굴 길이가 짧아져서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고 임술 주위에 주름이 생겨 나이 들어 보이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씹을 때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아래 앞니와 부딪히는 위 앞니 안쪽이 닳게 되기도 한다.

 

이런 과개교합은 적절한 치과 치아교정 치료인 과개교합 교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10세 이전의 어린이는 전방교합 거상판을 장착해 위, 아래 앞니 사이를 띄어주는 방식으로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그 이후 성장기에 들어선 상태라면 악교정장치를 장착하여 아래턱을 앞으로 이동시켜 정상적이 앞니 관계를 형성해 과개교합 상태를 개선시키곤 한다.

 

과개교합 치아교정 치료가 잘 마무리 되면 치아상태 개선은 물론 얼굴선까지 균형 있게 만들어 줄 수 있고, 좀 더 갸름해 보이는 얼굴형을 갖게 되기도 한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이동을 통해 치아의 상태를 바르게 잡아주고 그 바르게 잡아준 치아의 배열로 기능이나 미관상 문제 없는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만큼 과개교합 교정도 일반 치아교정 시의 불편함이나 주의사항은 인지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개교합 발생원인이 습관에 의한 후천적 요인이라면 치료와 함께 습관도 고치는 것이 완벽한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안양 바른치과의원 박세용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