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규 원장
▲ⓒ노형규 원장

치아교정은 치아 배열을 가지런히 하고, 더 나아가 성장기 동안의 조화로운 악골 발달을 유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위아래 악골 관계 및 치아의 배열은 사람의 인상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소아/청소년의 교정치료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만일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성장교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비정상적 악골 구조로 인한 치열/안모 부조화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무턱은 위턱이 돌출되어 있거나 아래턱이 정상보다 작은 경우이다. 주걱턱은 이와 반대로 위턱이 정상보다 작거나 아래턱이 돌출된 경우이다. 무턱과 주걱턱은 각각 뻐드렁니와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것으로부터 처음으로 문제를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악골 성장의 부조화에 있다.

이 두가지 경우는 성장을 조절하는 방식과 개입 시점이 현저하게 다르므로 반드시 치과교정 전문의의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안타까운 예로 치료 시점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접하여 무작정 영구치가 모두 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치료받으러 오는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이처럼 성장 조절이 필요한 경우 영구치열이 완성된 시점에는 이미 최적 개입 시점을 지났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적의 치료를 제안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조기에 전문의의 검진만 받았더라면 많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

과거와 달리 조화롭고 균형 있는 안모에 대한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적절한 시점에 치료 개입만 하더라도 바람직한 외모로 성장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 정확한 시점에 대한 판단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치과의사만이 내릴 수 있으므로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대구 연합치과 후 치과 노형규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