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발표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 및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활용' 등 4개분야 지속 투자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올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인 디지털 트윈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과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을 중점으로 총 4368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28일 국토교통부는 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2018~2022년)에 따른 '20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은 기본계획의 실행력 확보 및 정책 일관성 유지를 위해 '국가공간정보 기본법'에 따라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의 시행계획을 통합해 매년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올해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공간정보 생산 및 플랫폼 활성화 등 총 800개 사업에 4,368억원 투자 등 기관별 공간정보정책 시행을 계획했다. 디지털 트윈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는 범정부적 한국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국토교통부의 핵심 사업이다.

최근 ▲데이터경제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의 구현을 위한 4차 산업의 주요 인프라인 공간정보의 구축과 활용이 요구됨에 따라 올해 시행계획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중점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 관련 사업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번에 확정된 시행계획의 주요 내용은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 및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활용'에 대한 집중 투자와 이를 포함한 기본계획 4개 분야의 지속 투자다.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 및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활용에는 총 836억원이 투입된다. 자율주행과 스마트건설 등 신산업 기반으로서의 역할과 안전한 국토·시설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 관련 기술개발 등 투자를 확대한다. 디지털 트윈 등 기반정보인 정밀도로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 3D 지형지도 등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 등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본계획 4개 분야에도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계획이다. 신기술의 효율적인 융·복합 활용과 안전사고 예방 등 고품질 공간정보 구축을 위해 2637억원을 비롯해 ▲생산된 공간정보 활용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 1,337억원 ▲산업 육성에 382억원 ▲정책환경 조성에 12억원 등이다.

남영우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20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수립을 계기로 공간정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된다"며 "디지털 트윈 등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