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대표원장
▲ⓒ박태준 대표원장

치아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약해질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신체부위다. 하지만 젊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되며, 건강한 노년의 치아상태를 위하여 미리부터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는 평소 관리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노화 외에도 치아관리 소홀에 의한 충치나 치주염, 혹은 예기치 못한 사고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아를 상실하여 임플란트를 많이 찾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고 있는 치과 치료이지만 모든 환자들이 100%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환자들이 시술을 받고 있는 만큼 실패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다. 한번 시술을 받으면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임플란트이기에 신중하게 알아보지 않고 진행하게 되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결국에는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임플란트가 어떠한 이유로 탈락했을 경우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수술을 말하는데, 한번 실패한 임플란트를 건강한 임플란트로 다시 만들어주는 방법이므로 필요성이 있다면 꼭 시술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수술 실패의 원인과 무관하게 다시 같은 과정을 반복적으로 겪어야 하는 것은 통증과 비용 등 환자들에게 커다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튼튼하게 식립하고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 실패로 임플란트가 탈락한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뿌리가 노출된 경우, 골융합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잇몸 퇴축으로 인한 심미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등이 대표적이므로 이런 점을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시 재수술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임플란트에 이상이 생겼다면 즉시 치과를 찾아 조치를 취해 재수술까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청주 생생치과 박태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