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은 원장
▲ⓒ이시은 원장

요즘은 사회 초년생들이 치아교정을 하고자 치과 내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교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치아교정으로 바라는 것 중의 하나는 예쁜 입매일 것이다. 돌출된 입매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것 보다는 심미선과 일치하는 입매나 좀 더 자연스러운 입매를 갖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로 인해 그간 미뤘던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하려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아무래도 마스크로 인하여 치아교정 기간 중의 교정장치 노출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며, 특히 돌출이나 치아의 비뚤어짐을 교정하기 위해 치과를 찾곤 한다. 특히 미니스크류 치아교정에 대해 알고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들도 늘고있는 추세이다.

 

미니스크류 치아교정은 고정원 역할을 하는 교정용 나사인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교정치료 방법이다. 돌출된 앞니를 뒤로 보내는 과정에서 어금니를 고정원으로 사용하면 어금니도 반작용으로 약간은 앞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앞니의 돌출감 해소가 적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미니스크류이다. 미니스크류를 이용하게 되면 어금니의 전방이동을 최소화 하면서 앞니의 최대량의 후방이동을 유도한다.

 

이 미니스크류 치아교정에는 여러 장점이 있다. 우선 단단한 고정원으로 작용하게 되므로 예측 가능한 결과를 가져온다. 또한 정교한 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고도 효과적인 치아이동을 통해 가지런한 배열을 완성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한 전체 치열의 후방이동에도 사용 되어 치아를 발치 하지 않고도 뒤로 보낼 수 있기도 하다.

 

미니스크류는 식립과 제거가 용이하고, 치아를 필요한 만큼 이동시키는 힘을 더하는 방식이다. 미니스크류를 심을 때 국소마취 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 부담이 적고 미니스크류 이름처럼 장치의 크기가 작아 회복 속도가 빠르다.

 

미니스크류 교정은 돌출입을 효과적으로 넣고자 하는 환자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드러나는 부분이 고민인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치아에 비대칭이 있는 환자에서 수술을 하지 않고 교정만으로 치아 이동을 원하는 경우에도 미니스크류 교정을 고려할 수 있다. 어금니가 빠진 지 오래된 상태에서 부분 교정치료가 필요하거나 뼈 속에 매복되어 있는 치아를 끌어내고자 할 때, 발치를 하지 않은 교정의 치아 후방이동이 필요할 때 등에도 유용하다.

 

만일 돌출이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이유 또는 치아 비대칭으로 교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니스크류 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교정방법이 있는 만큼 치과 상담을 우선 받아보길 권한다. <수원 서울미소치과 이시은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