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이용자들의 반발을 샀다. 그러자 여당 국회의원들이 게임업계를 비판하는 성명을 내놨다.

유저들은 '메이플스토리'가 아이템에 무작위로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동일하지 않게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이용자가 유료로 아이템을 구매하면 종류, 효과 등이 우연에 의해 결정되는 '뽑기형 상품'을 말한다. 일부에서는 '사기죄' 고발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자 유동수(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인천계양갑)·이상헌(더불어민주당 울산광역시당 위원장, 울산북구)의원은 13일 2021년 상반기 게임산업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에 대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고, 게임산업계가 소비자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12월, 유 의원은 지난 3월 각각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과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확률형 아이템을 비롯한 게임산업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 입장문에서 유동수·이상헌 의원은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찾으려는 이용자들에 대한 게임업계의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11일의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를 비롯해 여러 사안에서 게임산업계는 자사의 고객들인 이용자들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었으며, 경쟁력 있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보단 확률형 아이템에 의존해 매출액 현상 유지만 추구해 왔다는 불편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또한 자율규제가 메이플스토리에서 문제가 되었던 ‘환생의 불꽃’, 과도한 상업성으로 인해 중국·일본 등에서는 이미 금지된 컴플리트 가챠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음을 질타하며 게임 이용자들의 신뢰가 이미 무너진 상황에서 과연 자율규제 강화를 믿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이상헌 의원은 "우려에 비해서는 게임사가 성숙한 자세로 간담회에 임했다고 본다. 그러나 주요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중심을 비껴간 답을 내놓았다"면서 "게임업계는 세 달 넘게 이어진 게임이용자 집단 항의의 본질이 '소비자 주권 확립'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동수 의원은 "게임산업은 우리나라가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산업이지만, 이대로 게임사들의 자율에만 모든 것을 맡겨둔다면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가 가진 경쟁력이 소멸할 지도 모른다"며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을 비롯해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입법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넥슨
ⓒ넥슨

한편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1일 고객 간담회를 열고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근우 운영팀장, 백호영 디렉터, 강원기 총괄 디렉터, 김창섭 기획팀장이 운영진을 대표해 참석했다. 이용자 10인도 참석해 목소리를 냈다.

강원기 디렉터는 이날 "소통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고객 자문단을 구성하겠다"면서 "기존까지 유저와의 소통에 귀를 막는 운영 방식을 버리고 간담회를 최소 1년에 한번 이상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