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확인 메신저' 주요 성과 이미지 ⓒ다방
▲'매물확인 메신저' 주요 성과 이미지 ⓒ다방

누적 문의 매물 수 82만 건 기록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다방(대표 한유순, 유형석)이 지난해 4월 선보였던 ‘매물확인 메신저’ 서비스 도입 1주년 주요 성과를 25일 밝혔다.

매물확인 메신저는 부동산 방문 전,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미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와 중개사 간 원활한 소통 강화를 위해 도입됐다. 다방 사용자가 매물확인 메신저를 통해 매물 관련 문의를 하면 중개사는 다방 공식 카카오톡 채팅 방에서 ▲계약 가능 ▲계약 불가능 ▲다른 매물 추천으로 48시간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다방은 비대면 의사소통에 익숙한 2030세대 젊은 사용자들이 매물 문의 시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음성 통화보다 메신저 앱 등을 통한 문자를 더욱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해 2020년 4월 16일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방이 지난 3월 셋 째 주(2021년 3월 16~22일) 매물확인 메신저 이용 현황을 파악한 결과, 지난 1년 새 누적 서비스 이용자는 58만 명, 누적 문의 매물 수는 82만 건에 달했다. 이는 서비스 출시 직후인 작년 4월 셋째 주(2020년 4월 16~22일) 대비 각각 12배, 14배 늘어난 수치다.

서비스 이용현황을 보면 사용자들이 매물확인 메신저를 가장 많이 이용한 시간대는 오전 11시 30분대였으며, 가장 활발히 서비스를 이용한 요일은 목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측은 이 결과에 대해 최근 재택근무, 자율출퇴근 등 이용자들이 방을 알아보는 시간이 비교적 자유로워졌고, 방을 직접 보러 가는 주말 전에 미리 매물의 상태를 문의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중개사들도 사용자들의 변화된 문의 방식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 있다. 지난 3월 셋 째 주에 중개사들의 업무시간인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 매물확인 메신저의 응답 결과를 살펴본 결과 평균 응답 시간은 22분 7초였고, 가장 빨리 응답한 시간은 18초였다. 지난 1년 간 중개사들의 평균 응답률은 94.7%에 달했다.

사용자가 부동산 방문 전 한 번 더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간편히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허위매물 신고 피해 건수도 감소했다. 지난 3월 셋 째 주와 작년 4월 셋째 주를 비교하면 다방의 허위매물 신고 피해 건수는 32% 줄었다.  

박성민 사업마케팅본부 총괄이사는 “전화 문의가 부담스러운 사용자와 업무로 인해 곧바로 전화를 받기 힘든 중개사들의 니즈가 맞물리면서 매물확인 메신저의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다방은 앞으로 사용자와 중개사, 임대인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부동산 통합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