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열 대표원장
▲ⓒ김강열 대표원장

일반적으로 치아교정 치료는 성장기 청소년들이 주로 실시하는 치료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치과를 찾는 청소년 및 학부모들이 부쩍 늘어나는 편이며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이 일반화되면서 더욱 많아지는 추세다. 성인들 또한 고르지 않은 치아를 가지고 있어 치아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심미성이 떨어져 사회생활의 불편함 등으로 치아교정을 시작하곤 한다.

 

치아교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정과정 중 환자의 성실한 관리와 관심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사전검진이 제대로 이뤄지는 것도 필요하다. 치아교정은 우선 연령에 무관하게 현재의 치아 상태와 보유하고 있는 입 속 증상에 따라 시작 시기를 조절해야 하므로 정밀한 검사과정을 거쳐야 한다.

 

성장기 치아교정에서 중요하게 보는 사항 가운데는 발육 정도와 성장가능성 등의 확인인데, 그 중에서도 10세 전까지의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에는 꾸준한 치과검사를 받는 것이 향후 치아교정의 필요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특정 연령이면 치아교정을 시작해도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낼 경우 적정 시기가 빨리 오게 되면 그냥 지나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에도 돌출입,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 눈으로도 보이는 치아교정 필요환자들은 물론 외부에서는 모르지만 치아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도 치아교정 가능성을 열고 전문의 검진을 철저하게 받아야 한다.

 

성장이 멈춘 성인의 경우 심한 상태라면 수술을 동반한 치아교정을 진행할 경우 성장기 치아교정보다 조금 더 신속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사회생활에서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투명교정과 같이 티 나지 않는 교정장치와 교정방법도 다양하게 개발된 만큼 치아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중이라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