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경 원장
▲ⓒ박재경 원장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들이 겪는 피부질환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트레스, 수면부족, 흡연 및 음주, 불규칙한 생활 패턴, 마스크 착용 등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또 청소년기에 여드름을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까지 여드름이 계속해서 남아있게 된다.

 

여드름은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사춘기 청소년들의 경우 호르몬에 의해 피지선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속에 남아 면포를 형성하기 쉽다. 또 수험생활 중 학업 스트레스, 피로 누적,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더해져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성인이 된 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많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여드름이 지속될 수 있고 문제는 여드름을 오래 방치할 경우 자국, 흉터가 생기면 치료가 더욱 까다롭기 때문에 여드름 발생 초기에 필요한 치료,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진피층에 고주파를 조사해 생체반응을 유도하여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모공 레이저 치료,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에 선택적으로 침투해 피지선을 파괴하여 염증성 여드름 완화, 피지분비 감소에 효과적인 PDT 치료, 두꺼운 각질층을 제거하여 모공을 열어주고 원활한 피지 배출에 도움을 주는 스케일링 등 여드름 치료는 여드름 진행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이라고 모드 같은 여드름이 아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피부과를 찾아 개인별 피부 타입, 현재 증상, 여드름 진행 정도, 여드름 흉터 등을 모두 고려하여 그에 맞는 맞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한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과 식습관 관리, 환절기인만큼 보습관리에도 신경써 준다면 여드름 증상 완화는 물론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대구 박앤리피부과 박재경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