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신성 원장
▲ⓒ박신성 원장

치아는 심한 충치 및 치주염, 혹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상실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사례가 아니더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노화현상으로 약해지게 되기도 한다. 이렇게 상실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빈 공간으로 양쪽 옆 치아가 무너져 내리거나 잇몸뼈가 소실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치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상실 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치료인 임플란트는 심미성과 저작력이 뛰어나 틀니, 브릿지보다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수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껴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수면임플란트로 이런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는 의식하 가수면으로 진정된 상태에서 시술하는 수면치료 방법이다. 위험성이 높은 전신마취가 아닌 의식하 가수면의 상태에서 안전하게 시술이 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고 있는 경우 적절하다.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하여 두려움과 통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치과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남지 않아 치과공포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면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동시에 여러 부위를 치료할 수도 있고 치료 후 즉시 퇴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이 수면임플란트는 치과공포증이나 통증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었다면, 혹은 여러 개의 치아를 치료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적절한 방법이 되며 고난이도의 수술을 해야 한다거나 수술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 환자에게도 좋다.

자연치아의 충분한 대체치료로써의 임플란트가 가진 장점은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면임플란트와 같이 선진화된 임플란트 시술방법을 활용한다면 치아상실로 인한 불편함은 사라질 것이다. <송도 요셉치과의원 박신성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