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창환 대표원장
▲ⓒ지창환 대표원장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자르거나 으깸으로써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미관상 어색함 없는 얼굴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심미적인 역할도 담당한다. 대화를 할 때 발음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것 역시 치아의 중요한 역할이다.

 

각 치아들은 그 위치와 형태에 따라 더 세분화된 역할을 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어금니는 가장 큰 힘을 가져 다소 단단한 음식까지도 소화하기 쉽도록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한다.

 

만일 이 어금니를 잃고 잇몸으로만 음식을 먹게 된다면 제대로 음식을 씹어 잘게 부수질 못한 채 소화기관으로 넘어가게 될 것이다. 결국 먹기 힘든 음식들을 꺼리게 되어 영양에 불균형이 생길 수도 있는 등 건강악화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어금니를 상실했다면 회복할 수 있는 치아의 대체치료인 임플란트 치료는 필수다.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에는 치아의 저작기능을 담당하는 어금니를 대체해야 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튼튼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딱딱한 음식을 먹어도 임플란트가 버틸 수 있도록 가능한 잇몸뼈가 단단한 곳을 찾아 식립하여 강한 충격을 버틸 수 있도록 시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보통 심한 충치가 어금니에 생겨서 발치를 해야 한다거나 기존에 틀니를 사용했지만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잦은 탈락으로 인해 불편했던 경우, 선천적으로 어금니가 없거나 약했던 경우, 잇몸질환으로 인해서 어금니가 흔들리던 경우 등 어금니로 인한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어금니 임플란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치료는 좀 더 튼튼하고 확실한 식립이 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시술이 필요하므로 시술경험과 노하우, 보유장비 등이 충분한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의정부 백세치과 지창환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