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동완 원장
▲ⓒ류동완 원장

취업 면접이나 다가올 대학입학 시기와 맞물려 취준생, 입학생들의 성형수술 문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는 첫 인상이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외모 컴플렉스를 개선하거나 이미지를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다. 

 

그 중에서도 코성형에 관한 문의가 가장 높다. 코는 살짝 높여주거나 다듬어주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인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대개 사람마다 코모양이 다르기 마련인데 컴플렉스를 개선함과 동시에 자신의 얼굴과 어울리는 만족스러운 코성형을 위해서는 개인별 맞춤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 유형별 코성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고 수술법은 어떻게 다를까?

 

콧등이 높게 솟아오르고 코끝이 아래로 쳐진 매부리코는 다소 억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만들어 본인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끔 하며, 코끝이 쳐져 낮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매부리코 성형은 콧등 매부리를 제거하거나 코끝을 높이거나 넓은 콧등을 좁히는 방법 등이 있다. 특히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교정해 매끄럽게 만들고, 처진 코 끝을 올려 전체적인 윤곽을 교정하는 것으로 수술이 진행되는데, 대부분 코 절골술을 통해 콧등의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고 코 끝 라인을 매끈하게 다듬어 세련된 코 라인을 완성한다. 반면 기존의 콧대가 낮은 환자인 경우에는 코뼈 절골 이후 코가 더 낮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보형물을 삽입해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

 

또한 휜코는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서 한쪽 코가 막히는 비염 등의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코뼈의 휘어짐 뿐만 아니라 연골도 바로 잡아야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코가 가볍게 휜 경우에는 보형물을 휘어진 방향과 반대로 맞춤 제작해 간단히 교정한다. 심하게 휜 경우는 대부분 중심축도 휘어져 있으므로 코뼈를 절골하고 비중격 연골을 펴는 수술로 바로잡힌 축에 좌우 비대칭이었던 연골을 대칭으로 배치해 재발을 방지한다.

 

코 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얼굴의 특징과 조화를 고려해 그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자기 얼굴의 해부학적인 구조나 이미지에 맞지 않는 수술 계획과 방법을 잘못 선택할 경우 부자연스럽거나 부작용으로 인해 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만족스러운 코성형을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코성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의뢰하는 것이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3D-CT 등을 이용해 코뼈와 비중격 연골, 피부조직의 전반적인 상태, 크기, 모양 비대칭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한다면 체계적인 수술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브라운성형외과 류동완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