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리 대표원장
▲ⓒ박혜리 대표원장

겨울은 피부 관리에 어려움이 따르는 계절이다. 차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피부도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기 쉽다. 이에 더해 겨울이 되면 안면홍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다.

 

얼굴의 피부가 붉게 변하고, 열이 오르는 증상을 안명홍조라고 하는데, 단순히 얼굴이 붉어진다고 해서 무조건 안면홍조가 아니라 시간이 흘러도 가라앉지 않고 이 증상이 지속될 때 문제가된다.

 

안면홍조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 외부 온도 변화, 호르몬 변화, 유전적인 영향, 장기간 자외선 노출, 과음, 약물 복용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 차이가 커 안면홍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외부의 찬 공기에 피부 진피층에 있는 혈관이 수축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단시간에 혈관이 이완되면서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가 붉은 상태가 지속되면서 예민해기 쉽고, 얼굴 뿐 아니라 목, 가슴 부위까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계속되는 열감과 화끈거림 때문에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미열이 나는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따라서 안면홍조 증상이 지속된다면 피부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 치료로는 레이저 치료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엑셀V레이저를 이용해 이미 지나치게 확장되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없는 혈관들을 선택적으로제거해 안면홍조 개선과 동시에 혈관성 기미, 붉은 흉터 등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안면홍조 치료를 위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증상만으로 진단할 것이 아니라 피부 깊은 층에서부터 확인하여 개인에 따른 증상의 원인을 찾고,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레이저 장비를 사용해 치료를 하더라도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결과, 만족도가 다를 수 있으니 치료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이 검증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미쁨의원 박혜리 대표원장·대구 달서구 월성동>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