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변실금 치료병원 연세신통외과 나재웅 대표원장 
▲ⓒ안양 변실금 치료병원 연세신통외과 나재웅 대표원장 

변실금은 변이나 방귀를 본인의 의지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본인도 모르게 새어 나오는 질환이다.

 

변실금은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출산을 경험하면서 손상된 괄약근이 나이가 들고 노화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만성변비로 인해서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거나 잦은 설사로 인해서 괄약근 손상으로 변실금이나 치질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변실금 환자의 대부분은 변실금을 질환으로 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괜찮아 지겠지 라는 잘못된 생각이나 나이가 들어 변을 조절못하는 상황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및 수치심을 느껴 쉽게 병원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변실금은 초기에 빨리 치료를 받는다면 약물치료나 생활습관변화, 바이오피드백 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충분히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항문 괄약근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안양 변실금 병원에 내원하면 변실금 진단을 위해 항문직장 수지검사, 항문초음파검사,, 대장항문기능(내압)검사, 대장내시경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 진단하게 된다.

 

항문초음파검사는 항문괄약근 상태나 손상유무와 골반저 근육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대장항문기능(내압)검사는 항문 직장의 압력 및 기능을 검사이다.

 

변실금은 3개월이상 변이 새는 것이 지속된 경우로 변실금으로 진단되면 약물치료와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바이오피드백 치료는 자신의 생체신호를 조절하여 이완효과를 얻는 치료를 말한다. 변비나 변실금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치료방법으로 장비를 이용해 항문 괄약근 근육 긴장도를 측정하여 환자분이 직적 긴장도를 모니터를 직접보고 관찰하면서 괄약근에 대한 조절훈련을 하게 된다.

 

 변실금은 약물치료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배변습관을 교정하는 운동치료인 바이오피드백 치료로 반복적으로 시행하며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또 집에서도 괄약근운동 케겔운동을 생활화 해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많이 섭취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변실금 예방에 좋다.<안양 변실금 치료병원 연세신통외과 나재웅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