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7.5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치아교정 긴 치료기간 및 장치노출 부담 있다면 부분교정 권유
  • 이상현 대표원장
  • 승인 2021.01.08 15:42:36
  • 댓글 0
▲ⓒ동탄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대표원장

치아교정은 일반적으로 긴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기를 달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치과 치료다. 때문에 치아교정이 필요해도 쉽게 치과를 내원하기 쉽지 않으며 막상 내원한다 해도 치료 시작까지는 또 다시 망설이게 되기도 한다.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적절한 청소년들은 사춘기로 인해, 성인들은 사회생활로 인해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 치아교정술이 발달하면서 치아 전체가 아닌 필요한 일부 부분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교정을 하는 치아교정이 가능하게 되어 치아교정 부담을 덜 수 있게 된 상태다.

 

부분교정은 일반적으로 1~2년 정도 소요되는 전체교정에 비해 1년 이하의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되어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다. 또한 부분교정 장치는 대부분 크기가 작아 일반 브라켓에 비해 이물감이 덜하며 상대적으로 약한 힘이 전달되어 통증도 다소 적다.

 

특히 성인들은 직장과 같은 사회생활을 하거나 타인과의 접촉이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치아교정 교정기에 대한 부담으로 치아교정이 시급한 경우라 해도 쉽게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힘들어 하는 사례가 많아 성인 치아교정 시 권할 만 하다.

 

전체 치열 중 일부분만 교정을 원한다거나 단기간 내에 빠른 교정을 원할 때도 유용하지만 앞니교정이 필요한 경우 부분교정이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삐뚤어지거나 튀어나온 앞니로 콤플렉스를 가졌다거나 앞니의 부분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만 치간 삭제를 원하지 않는 경우, 보철치료를 위해 치열공간의 재구성이 요구되는 경우 특히 부분교정이 제 역할을 한다. 앞니 부분만 짧은 기간 동안 치료하는 시술식이기 때문에 전체교정에 비해 경제적인 부담도 덜하다.

 

교정장치의 부담으로 인해 치아교정 치료를 미루고 있었다면 이런 부분교정 방법 혹은 더 적절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과 의료진과의 상담을 나누길 바란다. <동탄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대표원장>

이상현 대표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현 대표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