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센트럴치과 손민욱 원장
▲ⓒ의정부 센트럴치과 손민욱 원장

치아를 상실하게 됐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치과 치료로는 임플란트를 들 수 있다. 그만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훌륭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술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도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다 초창기 고가로 인식되던 비용 역시 점차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라 당분간 임플란트 치료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칫 임플란트 시술 후 방심하고 임플란트 관리를 소홀하게 할 경우 임플란트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긴 수명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지만, 그 수명을 좌우하는 것은 환자의 사후관리 여부이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양치질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양치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양치를 할 때는 치아는 물론 잇몸과 치아 경계부위를 특히 잘 닦아 잇몸질환을 예방하는데 주력해야 하며,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해 섬세한 관리를 해 줘야 한다.

 

시술 직후부터 일정기간 흡연, 음주, 과도한 운동 역시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섭취할 때는 임플란트 부분으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고 뜯는 것은 삼가 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연치아의 통증과 달리 통증을 제대로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함으로써 수시로 상태점검을 받는 것도 지키는 것이 좋다. 통증은 치료를 위한 신호지만 임플란트는 이 신호가 없이 바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 받은 그 직후부터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며 치과에서 안내하는 가이드에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때는 시술 후의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충분한지, 임플란트 재료는 정품을 사용하고 있고 시술 장비의 노후화나 위생상태가 어떤지 등 치과를 잘 고려하는 것도 좋다. <의정부 센트럴치과 손민욱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