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안과의원 
▲ⓒ압구정안과의원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술이라 하면 라섹이나 라식수술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최근에는 3세대 시력교정술이라 불리는 '스마일라식'이 수술시간, 부작용 등에서 개선된 수술로 평가받으면서 각광을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주로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은데 무엇보다도 안경과 렌즈 착용의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동시에 외모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에 수능이 끝난 학생들은 물론, 겨울방학을 앞둔 대학생들과 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이 때, 성인이 아닌데 스마일라식 수술을 받는 것이 괜찮은지 의문을 갖기 쉽다. 시력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감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술 전 확인이 필요하다. 수술 가능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있는 방법은 안과에 내원해 정밀검진을 받아봐야 알 수 있지만, 초고도근시라면 최근 3개월 이상 시력 감소 진행 여부를 확인한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스마일라식과 함께 쌍꺼풀수술을 받고자 하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일라식수술 후에는 시력이 개선되어 눈동자에 초점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눈을 활짝 뜰 수 있어 쌍꺼풀이 생기는 미용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력교정술을 받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쌍커풀 수술을 하게 된다면 각막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환부 부위가 안정화되는 시점인 2~3개월 뒤에 쌍꺼풀 수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실질에만 펨토초레이저를 정교하게 조사한 후에 각막의 절개를 단 2mm로 최소화해 각막 잔여물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기존의 라섹, 라식이 각막상피 제거나 각막절편 형성을 위해 각막을 크게 깎아낸 데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절개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각막 손상이 거의 없다. 이는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증과 같은 부작용의 가능성을 현저히 줄여주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앞서 말했듯,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이 거의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수술 후 회복기간이 3~4시간 정도라 입원할 필요가 없으며, 수술 시간도 양안 5~7분 수준이기 때문에 감염 및 손상 위험도가 낮다. 통증도 미미해 수술 다음날부터 가벼운 운동과 화장 등 일상 생활도 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과 관련해 압구정안과의원 이승은 원장은 성공적인 스마일라식 수술을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했다. 이 원장은 "안전한 수술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만이 받을 수 있는 스마일닥터인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일닥터인증은 스마일라식과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수술 이해도를 지니고 있는 의료진에게 주어지는 인증이기 때문이다"라며, "또한, 스마일라식은 감염과 각막 손상도를 낮추기 위해 5분 이내에 수술을 완료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이 해당 역량을 지니고 있는 지도 확인해야 할 필수 사항 중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