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임플란트 치료는 출혈과 통증이 수반되는 시술인 만큼 환자에게 있어서 다소 부담스러운 수술로 인식되어 왔다. 때문에 시술 받는 것을 미루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통해 이런 환자들에게 부담을 줄여줄 수 있게 됐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최대의 장점은 염증이 없는 치아에서는 잇몸절개 없이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는 점, 임플란트의 위치를 정확하게 시술할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하다. 의료진의 감각과 손기술에만 의존해야 했던 기존의 임플란트 식립 방식과는 달리 3D 프린터와 CT 및 영상기술을 통해 높은 디지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식립술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3D 디지털 영상을 통한 가상모의수술 후 실제 식립에 들어가기때문에 식립의 전반적인 과정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임플란트 탈락 등의 위험 요소들을 낮출 수 있다.

 

염증이 없는 치조골에는 절개 없는 수술도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의 문제를 해결하여 평소 신체적인 부담이 많은 고령자 및 허약자라 할지라도 부담 없이 편안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이다. 또한, 임플란트의 위치를 이미 정확히 결정해놓은 상태에서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단축되어 환자의 불안감도 줄여줄 수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차후 보철물의 위치까지 염두에 두면서 식립위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임플란트 보철물의 사후 안정성도 높이는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진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이지만, 환자의 시술 후 개인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시술 후 임플란트의 사용기간, 즉 임플란트의 수명은 환자의 관리가 어떤지에 따라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