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서 인류는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부드럽게 조리해서 섭취하고 현대로 오면서 점차 인스턴트 음식의 비중이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치아를 통해서 씹는 힘을 흡수하는 턱뼈나 잇몸뼈는 점차 그 부피가 줄어들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치아가 배열되는 공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덧니와 같은 부정교합을 유발하게 되었다.

 

보통 교정치료를 통해서 치아를 배열하면 치아는 단단한 뼈가 있는 어금니 쪽으로 배열되는 것이 아니라, 뼈의 저항이 없는 입술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튀어나오게 된다. 따라서 처음부터 입술이 튀어나온 사람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덧니를 교정하면 돌출입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돌출입과 덧니 증상이 같이 있는 경우나, 매우 심한 덧니에서는 앞니를 앞으로 내보내는 방식으로 치료하면 심각한 정도의 돌출입이 야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에서는 송곳니 뒷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뒤쪽으로 공간을 형성하고, 이 공간으로 덧니를 밀어 넣어 치아를 배열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발치교정이냐 비발치 교정이냐는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전 진단을 통해 결정된다. 최근에 잇몸뼈를 늘리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비발치로 교정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리한 비발치교정은 잇몸뼈를 내려앉게 하는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센트럴치과에서 국제특허를 받은 RS급속교정 시스템은 발치 여부와 상관 없이 덧니를 매우 빠르고 안전하게 치료하는 시스템으로 잇몸뼈의 확장과 어금니의 후방이동을 통해 비발치교정이 가능하다. 발치교정의 경우에는 초기에 덧니를 매우 빠르게 제 위치로 되돌린 후 발치공간을 닫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적어 환자들을 위한 교정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RS급속 교정시스템은 덧니의 발치, 비발치 치료에 있어서 통증 경감과 빠른 치료 속도와 이에 따르는 부작용의 감소와 같은 특징을 갖는다.

 

RS급속교정 시스템은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일반적인 교정치료에서 나타나는 어금니 쪽의 뺨을 찌르는 poking현상을 방지하여 교정치료의 통증을 경감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은 발치교정에서 철사가 교정장치와 걸리지 않게 움직이게 함으로서 빠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